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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다나은 정부

사업행정 서비스 헌장

사업행정 서비스 헌장

사업관리본부 전 직원은 민원, 입찰, 홍보 등 사업관리본부의 대외적인 행정적 서비스를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제공받는 개인, 업체 및 단체를 사업관리본부 고객으로 모시고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노력할 것을 다짐합니다.

  • 하나. 우리는 모든 민원을 법과 규정에 따라 공명정대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하나. 우리는 고객 요구사항에 대해 정확하고 적정한 내용을 적시에 제공 하겠습니다.
  • 하나. 우리는 모든 행정서비스를 고객의 입장에서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 하겠습니다.
  • 하나. 우리는 잘못 처리된 민원은 즉시 시정하고 동일한 사례가 재발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하나. 우리는 고객의 의견을 적극 수용하여 방위사업 업무개선에 적극 반영하겠습니다.

서비스 이행기준

사업관리본부는 행정서비스헌장을 제정하면서 다음과 같은 행동기준을 정하고 고객만족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노력하겠습니다

1. 사업관리본부를 방문하시는 경우

  • 고객이 편리한 시간에 방문할 수 있도록 방문 3일전에 전화·메일 등으로 사업관리본부 또는 해당 사무실(담당자)에 연락 주시면 약속을 정할 수 있으며, 필요한 경우 사전 출입조치를 하겠습니다.
  • 사전 고객이 필요한 용무를 알려주시면 관련내용 및 자료를 준비하겠습니다.
  • 고객이 정문 또는 민원실에 도착하시면 해당근무자가 업무담당자에게 전화연락 되도록 하겠으며, 10분 이상 기다리는 일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사업관리본부 각 층 복도 중앙 2개소(계단 앞)에는 팀 위치 표지판을 부착하고 사무실 출입문 좌측 또는 우측에는 좌석배치도와 담당자 성명·사진을 부착하여 방문객이 쉽게 담당자를 찾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외국인이 방문할 경우 방문 2일전까지 1명의 통역자를 지정 및 관련된 내용에 대한 교육을 1시간 이상 실시하여 의사소통에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담당자 부재 시 1시간 내에 담당자가 고객에게 연락 드리도록 조치하겠으며, 대리업무 담당자가 담당자 도착 전까지 고객의 업무를 처리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2. 전화, 인터넷, 이메일, FAX, 문서로 용무를 처리하는 경우

  • 인터넷 홈페이지에 조직 및 주요기능과 담당부서 전화번호를 게재하여 상담을 희망하는 부서를 찾기 쉽도록 하겠습니다.
  • 문서 등은 접수 후 즉시 담당자에게 전달하여 신속하게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 처리에 시일이 요구되는 경우, 처리예정일이나 진행상황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 회신에는 담당자 성명, 연락처를 명시하여 언제라도 확인 가능토록 하겠습니다.
  • 전화는 전화벨이 3번 울리기 전에 받겠으며, 소속·직책·계급 이름을 정확히 밝히겠습니다.
  • 고객의 이야기를 충분히 듣고 명확한 질문을 통해 고객의 요구사항이나 문의사항의 핵심을 파악하겠습니다.
  • 자신의 업무가 아닌 경우에는 정중하게 그 이유와 담당부서, 담당자, 전화번호 안내 및 전화를 돌려주겠으며, 이 때 간략한 내용을 알려주도록 하겠습니다.
  • 통화 시 고객의 중요사항은 1회 이상 기록하고 반복하여 확인해 드리겠습니다.
  • 외국인의 경우 통역 가능한 업무담당자를 지정하여 상담에 임하겠습니다.
  • 전화통화 시 친절하고 격식에 맞는 통화를 위해 직원 교육 및 정기정검을 통해 전화예절을 지키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접수와 동시에 담당자의 소속·이름·전화번호·처리계획 등을 신속히 알려드리겠습니다.
  • 처리기간이 15일 이상 소요되는 민원에 대하여는 중간처리상황을 반드시 알려드리겠습니다.

3. 사업관련 업무의 처리

  • 방위력 개선사업을 추진함에 있어 방위산업체 등 이익단체와 결탁하지 않겠습니다.
  • 사업관리본부 사업추진은 규정에 의해 투명, 공정하게 처리하겠으며 일체의 부정과 비리행위를 근절하고 행위자에 대해서는 최대한의 징계 조치토록 하겠습니다.
  • 딱딱하고 어려운 전문용어는 알기 쉽게 풀어서 이해하기 쉽도록 설명 드리겠으며, 고객 편의를 위해 인터넷 홈페이지에 용어설명 자료를 게재하고
  • 추가 발생되는 용어/약어는 지속적으로 최신화 하겠습니다.
  • 각종 공고와 결과는 사업관리본부 홈페이지를 통하여 즉시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4. 민원업무의 처리

  • 민원을 접수하면 내용을 확인하여 담당자 소속·성명·전화번호·처리계획 등을 민원인에게 1일 이내에 답변해 드리고, 즉시 답변이 곤란한 사항은
  • 2일이내에 이메일·전화 등을 통하여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 방위사업청 홈페이지를 통해 인터넷 민원업무 서비스 제공 및 민원상담을 실시하여 편리하고 투명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모든 민원은 1회 신청으로 해결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처리기간이 15일 이상 소요되는 민원은 10일 이내에 처리예정일 또는 진행상황을 이메일·문자·전화 등을 이용하여 알려드리겠습니다.
  • 접수된 민원서류가 소관이 아니라는 이유로 접수를 거절하지 않겠으며, 다른 문서에 우선하여 1근무시간 이내에 처리 주무부서로 이송하겠습니다.
  • 접수된 고충 민원은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5일 이내(법정처리기한 : 7일)에 그 처리결과를 민원인에게 통지하고, 정보공개청구 민원은 15일 이내(법정처리기한 : 20일)에 처리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매월 5일까지 지난달의 민원의 처리 상황을 대상으로 운영실태를 매월1회 이상 확인·점검하고 이행상태가 불량하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는 지체 없이 이를 시정하고 업무담당자에 대한 문책 등 기타 필요한 조치를 하겠습니다.

5. 고객의 알권리 충족과 비밀보장

  • 관련법령에 의한 행정공개제도를 충실히 이행하여 고객의 알권리와 이익 보호에 앞장서겠습니다.
  • 사업관리본부 사업추진 내용은 공개 가능한 범위 내에서 인터넷과 홍보책자 등을 통해 알기 쉽게 알려드리겠습니다.
  • 사업관리본부의 모든 문서에는 처리부서, 담당자 및 상급자의 성명, 전화번호와 기타 연락처를 명기하겠습니다.
  • 개인정보 보호를 위하여 공공기관의 개인정보 보호에 관한 법률을 준수하여 고객의 권리를 보호하겠습니다.
  • 특별히 민원인을 보호해야한다고 판단되는 민원을 접수한 경우는 민원인 성명과 주소 등을 가명 또는 익명으로 처리하겠습니다.

6.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조치

  • 잘못된 서비스는 즉시 사실 확인을 거쳐 해당 직원이 전화·직접방문 등 정중히 사과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행정서비스 수준의 향상을 위해 연 1회 이상 설문접수 방법으로 고객만족도 조사 (전체만족도, 일반서비스만족도, 개별서비스만족도, 헌장의
  • 인지도)를 실시하고 결과는 매년 12월에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해 공시하여 서비스 개선의 지표로 삼겠습니다.
  • 직원의 금품수수나 부정·비리행위를 신고해 주신 경우에 해당직원은 조사 후 결과에 따라 문책이나 징계토록 하고 전화·이메일·이동전화 문자 등을이용하여 조치결과를 알려드리겠습니다.
  • 아래의 불만족에 대하여 사실이 확인되면 담당자가 직접 정중한 사과와 함께 보상품(사업관리본부 로고가 각인된 기념품 등)을 지급하여드리겠습니다.
    • 1.고객이 담당직원의 잘못으로 두 번이상 직접 방문하신 경우
    • 2.법정 처리기한이 있는 업무를 기한내에 처리하지 않은 경우
    • 3.민원, 업무협조 요청 등을 접수한 후 중간연락도 없이 약속한 처리기한을 지키지 않은 경우

 

고객참여 및 협조사항

  • 민원인께서 방문하실 경우 사업관리본부 홈페이지의 업무내용 및 연락처를 확인하시어 전화로 미리 예약하여 주시면 훨씬 빠르고 편리한 서비스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 익명 또는 가명으로 민원을 신청하면 회신이 불가하니 반드시 고객의 성명과 주소 및 전화번호 등을 밝혀 주시기 바랍니다.
  • 법규나 제도 또는 국방업무의 특성상 불가피하게 민원을 해결하여 드리지 못할 경우에는 넓은 마음으로 이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모범되고 자랑스러운 직원은 알려 주시면 본보기가 되도록 홍보 하겠습니다.
  • 사업관리본부 업무처리와 관련하여 일체 금품과 향응 등을 제공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 제공서비스에 대한 불편사항이나 개선점이 있으시면 우편, 전화, Fax, 이메일 등으로 연락 주시면 이를 겸허히 수용하여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위치 및 연락처

  • 방문 : 경기도 과천시 관문로 47 정부과천청사 4동 (지하철 4호선 정부과천청사역) [찾아오시는길]
  • 전화 : 1577-1118 , (야간)당직실 : 02) 2079-1111
  • FAX : 02) 773 - 7587
    서비스별 부서 및 전화번호
    서비스구분 부서 전화번호

    헌장위반사례(불친절 등)

    계획운영부

    02-2079-5111~8

    민원처리/홈페이지 관리/내·외부 고객평가

    사업운영평가팀

    02-2079-51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