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방위사업청

태극기 (국가상징알아보기)

보다나은 정부

민원·참여

민원·참여

HOME 민원·참여 이용안내 민원안내


민원안내

전자민원창구안내 | 방위사업청

민원은 이렇게 처리됩니다.

  1. 01

    민원신청
    (온라인, 방문, 우편)

  2. 02

    접수
    (고객지원센터)

  3. 03

    처리
    (담당부서)

  4. 04

    완료
    (담당부서)

  5. 05

    통보
    (고객지원센터)

민원인이 온라인 또는 방문, 우편을 통해 민원을 신청 → 방위사업고객지원센터에서 민원을 접수하고, 담당부서에 처리를 요청 → 담당부서에서는 민원을 처리한 후 고객지원센터에 전달 → 고객지원센터에서 민원인에게 처리 내역을 통보

방위사업청은 아래와 같이 다양하게 여러분의 의견을 듣습니다.

  • 질의응답 : 방위사업 전반에 걸쳐 구비서류, 절차 등에 관한 내용을 질의하실 수 있습니다.
  • 고충 민원 : 방위사업청 소관업무와 관련된 고충 민원을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 민원서식 : 민원서식과 관련 절차에 대한 안내입니다.
  • 예산낭비 신고 : 예산낭비 관련사례를 신고하실 수 있습니다.

민원신청을 하시면 방위사업청은 아래와 같은 처리 기간 내에 처리해 드립니다.

민원신청 처리 기간
구분 정의 처리기간

진정(고충민원)

행정기관의 위법,부당하거나 소극적인 처분 및 불합리한 행정제도로 인한 권리,이익의 침해, 불편, 부담되는 사랑

7일

질의상담

법령질의

법령 등 유권해석에 관한 질의, 설명, 상담 요구

14일

단순질의

단순한 행정절차, 형식요건등 행정업무에 관한 질의,설명,상담 요구

7일

건의

정부시책이나 행정제도 및 운영의 개선에 관한 의견 제시,요망 또는 건의

14일

인허가민원

방산물자 지정, 수출·입 허가, 생산·매매계약 체결 승인 등

민원처리 기준표 참조

전자민원처리 업무 안내

전자민원처리 업무 안내
상담창구 업무내용 전화번호

조달원등록

국내조달원 등록 신청접수·처리, 품목등재, 조달원 등록증 발급, 조달원 등록 관련 상담

1577-1118

국내계약상담

국내조달업무절차, 입찰, 계약, 입찰/계약 보증금, 회계관련(선·착중도금 및 납품대가 등) 상담

국제계약상담

국제조달업무(업무절차, 외자/절충교역, 계약/지급보증금, 국외관련 문서/자료,신용장/대금지불,국제운송)관련 상담, 국내소재상사 등록(보안측정결과 접수,관리),국외 소재상사 등록

방산진흥민원상담

방위산업진흥 및 방산수출관련 상담, 일반민원(방산물자지정, 방산물자 생산매매계약체결 승인, 방산물자 수출·입인허가 민원 등)접수 및 처리, 국방중기계획 열람관리

출연기관업무안내

국방과학연구소, 기술품질원 업무안내 및 관련 민원접수 및 처리

정보공개신청

행정정보공개 접수 및 처리, 정보공개 자료제공

(02) 2079-6156

고충민원신청

고충민원(방문·우편·FAX)상담, 접수 및 처리, 전자민원(국민 신문고, 방위사업청 홈페이지 등)접수 및 처리

(02) 2079-6152

법률 및 고충민원상담

방위사업청 관련 법령 및 훈령과 관련된 상담과 처분 및 불합리한 행정제도로 인한 권리를 침해받거나 불편·부담을 받은 사항에 대한 상담

(02) 2079-6152

친절·불친절신고

국민에게 친절한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친절·불친절 신고센터운영

(02) 2079-6152

소요군애로사항신청

소요군의 애로·불만·요구사항 등에 대한 상시접수 및 처리

(02) 2079-6156

민원 사무 처리에 관한 관련법규를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민원처리에 관한 법률민원처리에 관한 법률 시행령민원처리에 관한 법률 시행규칙민원 처리규정

운영시간 : 월요일 ~ 금요일 (09:00 ~ 18:00)

민원행정 서비스 헌장 바로가기

담당부서 : 고객지원팀 Tel.02-2079-61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