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제목, 작성일, 첨부파일, 작성내용을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대한민국 해양안보의 든든한 버팀목, ‘남해함’ 인도
작성일 2021.11.19
첨부파일

ㅇ 방위사업청(청장 강은호)은 11월 19일 소해함 2차 사업의 첫 번째    함정인 ‘남해함’을 해군에 인도한다고 밝혔다.
 

    * 소해함 : 바다에 부설된 적의 기뢰를 탐색하여 제거하는 임무를 수행하는 함정

     * ‘남해함’은 소해함의 함명제정기준(해군기지에 인접한 군/읍의 지역명)에 따라 명명


ㅇ 남해함은 2020년 4월 진수 후 정박 및 항해 시운전 평가를 마쳤으며 해군 인도 후 3개월간의 전력화 평가를 거치고 나면 본격적으로 임무를 수행하게 된다.


ㅇ 이번에 전력화되는 남해함은 길이 60미터, 폭 10.5미터에 700톤급으로, 국내에서 개발된 수중탐색음탐기, 무인기뢰처리기와 성능이 향상된   기뢰탐색음탐기 및 복합소해장비 등을 탑재하여, 기존 소해함보다 한층 강화된 기뢰 탐색 및 제거 능력을 갖추었다. 


ㅇ 또한, 남해함은 평시에는 해저환경 정보 수집 임무를, 전시에는 주요 항만에 대한 기뢰탐색 및 소해 임무를 수행하며, 재해ㆍ재난 발생 시 탐색/구조 등 비군사적ㆍ인도주의적 작전도 수행하게 된다.


ㅇ 방극철(고위공무원) 함정사업부장은 “남해함은 기존 소해함보다 기뢰탐색 및 소해 능력이 한층 향상되어, 대한민국의 주요 항구와 해상교통로를 지키는 든든한 버팀목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ㅇ 이번 소해함 2차 사업을 통해 함건조를 주관한 조선소와 참여업체들은 특수함 건조, 기뢰탐색과 소해 분야 등에서 상당한 기술역량을 축적하였으며, 이를 통해 해외 수출도 가능할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ㅇ 한편, 소해함 2차 사업의 두 번째, 세 번째 함정인 ‘홍성함’과 ‘고성함’은 현재 시운전 중에 있으며, 순차적으로 해군에 인도될 예정이다. .끝..

※ 더 나은 민원행정 서비스를 위해 민원 답변에 대한 만족도 표시를 부탁드립니다.
의견쓰기

평가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