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제목, 작성일, 첨부파일, 작성내용을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2023년 방위사업청 정책 돋보기] 지역 방산 중소기업의 현장 목소리에 방사청과 지자체가 함께 응답하다.
작성일 2024.01.01
첨부파일

방위사업청(청장 엄동환, 이하 ‘방사청’)은 지역을 기반으로 방산혁신생태계를 조성하고 방산 중소·벤처기업을 육성하기 위하여 '23년 방산혁신클러스터사업 신규지역으로 경북·구미지역을 선정하여, 유·무인 복합체계 특화클러스터 구축을 위해 본격적으로 사업을 시작하였다.

* 방산혁신클러스터 : 방사청과 지자체가 협력하여 지역 산·학·연·군 다양한 산업주체가 참여하는 방위산업 생태계 구축과 방산기업 역량강화 지원 사업

ㅇ 방산혁신클러스터사업은 방산 최대 집적지인 경남·창원지역과 드론 특화형 클러스터인 대전 지역에서 활발하게 추진되고 있으며, 지역 방산 중소업체의 매출신장, 인력 양성 및 고용창출, 각종 방산 특허 및 인증 취득 등 여러 분야에서 가시적인 성과를 창출하고 있다. 

ㅇ 특히, 올 6월에 있었던 ‘방산혁신클러스터 성과발표회’ 및 12월에 개최한 ‘지역 클러스터 상생협의회’ 등, 지역 간 연계·협력을 통한 시너지 효과 창출 노력을 계속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방사청은 전국 3개소(판교, 구미, 창원)에서 운영중인 방산기업원스톱지원센터를 중심으로 방산 중소기업에 대한 밀착 현장 지원을 강화하였다.

ㅇ 기존에 구미, 창원에서 실시하였던「청-지차체 찾아가는 맞춤형 합동 컨설팅」을 판교, 대전을 포함하는 전 지역으로 확대하여 실시하였고, 부산, 전북 등 지자체와 함께 방산기업 간담회를 개최하였다.

  기업 현장간담회와 의견조사 등을 통해 중소기업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해결책을 마련하여 지역 기반의 방산분야를 더욱 활성화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였다.

ㅇ 이를 통해 발굴된 ‘방산 중소기업 생산성향상 지원사업’은 지역 방산 중소기업이 급격한 방산 수출 수주에 따른 무기체계 부품수요 증가에 신속히 대응할 수 있도록 방사청과 지자체가 협력하여 지원하는 사업이다.

ㅇ '24년도 국비 23.2억원, 지방비 9.95억원을 확보하여 지역의 30여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금형 및 생산설비 고도화를 지원하며, 부품 생산성 저하로 어려움을 겪는 지역 중소기업들이 급증한 수출 무기체계에 차질없이 납품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방사청은 앞으로도 현장의 소리를 직접 들을 수 있는 자리를 확대함으로써 지역 방산 중소기업의 경쟁력 강화뿐만 아니라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고, 더 나아가 방산수출 증가로의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 나가겠다는 방침이다. <끝> 

※ 더 나은 민원행정 서비스를 위해 민원 답변에 대한 만족도 표시를 부탁드립니다.
의견쓰기

평가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