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제목, 작성일, 첨부파일, 작성내용을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무기체계 운용유지 간 효율적인 부품 단종 관리를 위한 정보체계 구축
작성일 2021.11.30
첨부파일

ㅇ 방위사업청(청장 강은호)과 국방기술품질원(원장 허건영)은 11월 18일, 11월 30일 2회에 걸쳐 국방기술품질원 국방신뢰성연구센터(대전) 및 방위사업청 청사(과천)에서 각군 본부 및 군수사령부, 방위사업청, 국방기술품질원, 국방과학연구소, 개발업체 등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부품 단종관리 정보체계』시연회를 개최하였다.


ㅇ 부품 단종은 장비 가동률을 저하시키고 추가적인 비용 발생을 초래하는데, 기술발전 속도가 빨라지고 부품 수명이 짧아짐에 따라 단종 발생 가능성이 커지고 있어 부품 단종 관리에 대한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는 추세이다.

     * 부품 단종이란 부품이 수요에 따라 개발되어 생산되다가 기술의 발전 또는 시장 상황의 변화로 인해 생산 및 공급이 중단되어 부품의 확보가 불가능한 상태를 말한다.


ㅇ 방위사업청과 국방기술품질원은 무기체계 개발 및 양산 이후 운용성을 보장하기 위해 부품 단종 문제를 조기에 식별하고 대응하는 것을 목적으로 ‘20년 3월 부품 단종 관리 정보체계 개발을 착수하여 ’20년 11월 시범운영에 이르게 되었다.


   - 부품 단종 관리 정보체계 구축으로 무기체계의 주요 부품에 대하여 단종 정보를 체계적으로 관리하며, 이러한 정보를 관련기관에 신속하게 공유할 수 있는 체계 기반이 마련되었다.


   - 이를 위해 그동안 약 25만 건의 부품 단종 정보를 수집?분석하였고, 활용가치가 있는 정보를 우선 식별하여 약 3만 건의 부품 정보를 탑재하였다. 앞으로 운용 중이거나 신규 도입되는 무기체계에 대한 조사·분석을 통해 관련 정보를 지속적으로 축적하고 국방부품 정보관리 허브로 발전시켜 나아갈 예정이다.


ㅇ 이번 시연회에서는 부품 단종 관리 정보체계의 기능을 소개하고 사용자 교육을 통해 각 군 및 업체, 관련기관의 이해도를 높이는 한편, 체계 개선 요구사항 및 향후 발전방안에 대한 의견도 청취하였다. 이후에도 부품 단종 관리 정보체계 활성화와 사용자 숙달을 위한 다양한 교육기회를 마련할 예정이다.


ㅇ 국방기술품질원 표준인증연구부장(수석연구원 송석봉)은 “오늘 개최한 시연회는 부품 단종 관리 업무의 체계적인 관리의 시작이며, 지속적인 정보체계 개선과 효율적인 업무지원을 통해 군의 무기체계 전력 발휘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밝혔다. .끝.


※ 더 나은 민원행정 서비스를 위해 민원 답변에 대한 만족도 표시를 부탁드립니다.
의견쓰기

평가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