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제목, 작성일, 첨부파일, 작성내용을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 기술로 도약하는 국방의 미래
작성일 2022.01.27
첨부파일

ㅇ 국방기술진흥연구소(소장 임영일, 이하 국기연)는 오늘 첨단과학기술과 함께 변화하는 미래전장을 예측하고, 미래전장에서 핵심적인 역할이 기대되는 무기체계를 도출하기 위해 『첨단과학기술이 선도하는 미래 무기 예측(이하, 미래무기 예측)』을 발간하였다.


ㅇ 2021년「국방과학기술혁신촉진법」시행에 따라, 국기연은 국방과학기술분야의 국가연구개발사업을 선도하기 위한 ‘기술예측’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특히 ‘첨단 과학기술軍’으로의 준비를 위해, 국기연은 4차 산업혁명 기술 등 첨단 과학기술이 주도하는 미래전장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예상되는 12개의 미래 무기를 도출하였다.


ㅇ 도출된 12개*의 미래 무기는 첨단 과학기술의 발전에 따라 주요 영역별 미래 전장환경 변화를 예측하고, 각 영역에서 전투력을 획기적으로 향상시켜 전장의 우위를 확보하는 데 기여할 수 있는 미래 첨단전력으로 선정되었다.
   

ㅇ 국기연은 「미래 무기 예측」에서 국내외 개발동향을 분석하고 각 무기체계의 향후 발전추세를 예측했으며, 미래 무기들을 현실에서 구현하는데 필요한 핵심기술을 분석해 로드맵 형태로 제시하였다.


ㅇ 「미래 무기체계 예측」은 과학기술적 관점에서 산학연의 여러 전문가들과 함께 무기체계 분야별 미래 전장 환경, 해당 환경의 핵심적인 무기체계, 예상되는 운영개념과 요구능력을 예측 및 제시하였는데, 앞으로도 국기연은 미래전을 준비하는 우리 군이 산학연과의 다양한 협업을 할 수 있도록 논의의 장(場)을 지속 발전시켜나갈 예정이다.


ㅇ 국기연 임영일 소장은 “4차 산업혁명 등 첨단 과학기술의 발전으로 미래전장에 필요한 무기체계를 준비하기 위해서는 국방과학기술의 예측과 연계가 매우 중요해졌다.”며, “향후 첨단 과학기술軍 준비를 위해서는 군과 국방 유관기관 뿐만 아니라 우수한 산학연과의 협업과 공감대 형성이 매우 중요하며, 「미래 무기 예측」이 그 시발점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ㅇ 금일 발간되는『미래 무기체계 예측』은 국방부, 방사청, 각 군 등 군 관련 기관에 책자로 배포되며, 정출연 및 방산기업 등 관심있는 산학연 연구자 및 일반 국민도 찾아볼 수 있도록 국기연 DTiMS(http://dtims.krit.re.kr)에 게시될 예정이다. .끝..


※ 더 나은 민원행정 서비스를 위해 민원 답변에 대한 만족도 표시를 부탁드립니다.
의견쓰기

평가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