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158회 방위사업추진위원회(이하 방추위)가 12월 29일(금) 오전 08시40분에 국방부에서 개최되었습니다.
□ 아래 안건은 오늘 방추위에서 심의되었습니다.
① 해상작전헬기-II 사업추진기본전략(안)
② 지휘헬기-II 사업추진기본전략(안)
③ UH/HH-60 성능개량 체계개발기본계획(안)
④ 소형무장헬기 공대지유도탄 최초 양산계획(안)
⑤ 단거리공대공유도탄-II 사업추진기본전략(안)
□ ‘해상작전헬기-II 사업’은 해군에서 운용 중인 노후화된 해상작전헬기 링스를 대체하는 전력을 확보하는 사업입니다. 이번 방추위에서는 해상작전헬기-II 사업을 국외구매로 추진하는 사업추진기본전략(안)을 심의?의결하였습니다.
ㅇ 성능이 향상된 신형 해상작전헬기가 도입되면 해군의 대잠수함전, 대수상함전 등 입체적인 작전수행 역량을 높이고 특히, 북한의 잠수함탑재 탄도미사일(SLBM) 등의 위협에 대응하는 중요한 전력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 사업기간(예정) : ’25~’32년, 총사업비 : 약 2조 8,700억 원
□ ‘지휘헬기-II 사업’은 VIP 국내 공수작전 수행을 위해 생존성 및 지휘통제능력이 향상된 신규 지휘헬기를 확보하는 사업입니다. 이번 방추위에서는 지휘헬기-II를 국외구매로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추진기본전략(안)을 심의?의결 하였습니다.
ㅇ 본 사업을 통해 적 위협에 대한 대응능력이 보강된 신규 지휘헬기를 도입하여 안정적인 지휘공수 임무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 사업기간(예정) : ’25~’30년, 총사업비 : 약 7,400억 원
□ ‘UH/HH-60 성능개량 사업’은 육·공군이 운용중인 UH/HH-60 특수작전용 헬기의 작전수행능력 향상 및 지속 운용을 위한 성능개량 사업입니다. 이번 방추위에서는 체계개발기본계획(안)을 심의?의결하였습니다.
ㅇ 본 사업을 통해 기존 특수작전용 헬기 대비 독자적인 공중침투작전 능력이 확보됨은 물론 방산업체의 일자리 창출 및 방산육성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 사업기간(예정) : ’24~’30년, 총사업비 : 약 8,900억 원
□ 소형무장헬기 공대지유도탄 양산사업은 소형무장헬기에 탑재하여 운용할 공대지유도탄을 확보하는 사업입니다. 이번 방추위에서는 소형무장헬기 공대지유도탄 최초양산 사업에 대한 계획을 심의·의결하였습니다.
ㅇ 본 사업을 통해 생존성 및 정밀타격 능력이 우수한 소형무장헬기용 공대지유도탄을 확보하여, 미래전장에서 적 기갑/기계화부대 격멸을 위한 육군의 핵심 전력으로 운용될 예정입니다.
* 사업기간(예정) : ’24~’31년, 총사업비 : 약 7,248억 원
* 사업기간(예정) : ’25~’35년, 총사업비 : 약 5,919억 원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