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제목, 작성일, 첨부파일, 작성내용을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관,산,학이 협력하여 방위산업 핵심인재를 함께 키운다
작성일 2023.05.24
첨부파일

방위사업청(청장 엄동환)은 최근 산업계 전반에 걸친 인력부족의 어려움 속에서 방산업계가 필요로 하는 인재를 체계적으로 양성토록 지원하기 위해 관,산,학 전문가가 참여하는방위산업 전문인력 양성 협의체를 구성하고524() 첫 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방위산업 전문인력 양성 협의체는 관,산,학 간 긴밀한 소통 협력을 통해 방산분야 인력수요를 적시에 파악하고 인력양성 정책,제도의 효율적인 추진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처음 구성된 협의체이다.



방위산업 전문인력 양성 협의체 개요




 (목적) 방위산업 인력양성 관련 관,산,학 소통강화 및 변화하는 인력수요에 대응, 선제적 전략 마련을 위한 협조체계 구축

 (주관/참여) 방위사업청(방산진흥국장) / 방산기업(체계업체중소기업), 대학, 인력양성 유관기관 등 20여명

 (기능) 방산업계 인력양성 수요 파악, 방산분야 인력양성 정책 추진방향 의견수렴, 인력양성 우수사례 공유 및 협조사항 논의 등


이날 협의체 회의에서는 최근 방산수출 호조 등 점차 증가하는 인력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향후 방위산업의 첨단전략산업화를 효과적으뒷받침할 인력양성 중점과제에 대한 심도 깊은 논의가 이루어졌는데,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먼저 대학 등 교육기관을 통한 연구개발 분야 인재 양성을 위해 현재 추진 중인방위산업 계약학과 지원사업의 석,박사 학위과정*을 첨단 국기술 분야 중심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또한, 대학 학부에 방산 전공트랙 과정을 설치하여 방산분야 특화교육 및 산학연계를 신규 지원하는 방안을 공유하였다.

* (‘22.)국방우주, (’23.)국방무인·로봇 및 인공지능(AI), (’24~) 국방전략기술분야(기업수요 반영)


다음으로 대졸미취업자 등 대상의 비학위 전문교육과정도 향후 지역거점 심의방위산업 인력양성 센터로 확대 운영하여 지역에서 성장한 인재가 지역소재 기업에 취업토록 지원하는 방안이 제시되었다. 또한, 재직자 대상온라인 전문교육 과정 신설 등을 통해 채용된 인력이 방산분야에서 전문성을 갖추고 성장토록 지원하는 방안도 함께 논의되었다.


한편 방산분야 인력양성 지원사업에 대한 참여를 제고하기 위한 방안으로 현재 방산 전문교육을 이수한 청년인력의 채용/유지 시 부여중인 사업참여 가산점 이외 기술료 감면 확대 및 우수기업 포상 등 참여기업에 대한 인센티브 확대가 제안되었다.


방위사업청 김진홍 방위산업진흥국장은오늘 협의체 회의는 관,산,처음 함께 모여 방위산업의 첨단산업화를 주도할 인재양성의 중요성을 공감하고 발전방향을 모색하는 뜻 깊은 자리였다.”오늘 제기된 많은 의견방산분야 인력양성 발전 및 이를 통한 방산수출 4대 강국 도약에 소중한 밑거름이 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정책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말했다. <>


※ 더 나은 민원행정 서비스를 위해 민원 답변에 대한 만족도 표시를 부탁드립니다.
의견쓰기

평가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