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국제협력관은 방위산업의 수출지원과 방위력개선사업을 위한 국제협력의 컨트롤타워를 마련하기 위해 2018년 11월 27일 신설된 조직입니다. 국제협력관은 방위산업의 수출을 진흥할 수 있는 정책수립과 제도개선을 실시하고, 수출을 위해 정부의 개별적인 지원조치가 필요할 경우 국내외 협력체계를 가동하여 필요한 지원조치를 하는 역할을 합니다. 아울러 관련 국가들과 공식적인 국제협력채널을 구축, 유지, 발전시키면서 방위력개선사업과 수출입 관련 제기되는 국제적 현안을 해결하고 방산군수관련 국가 간 관계를 발전시키는 역할도 합니다.

방산수출진흥 정책수립 및 제도개선 총괄

방산수출진흥의 컨트롤타워로서 방산수출관련 논의를 선도하고, 관련기관이나 부처의 이해관계를 조율하며, 합의안을 타결하고 추진해나가는 방식으로, 방산수출진흥을 위한 정책을 수립하고 제도를 개선합니다.

수출기업 지원

현장의 목소리를 찾아가서 듣기 위한 다파고(DAPA-GO) 프로그램 등을 통해 수출희망 기업의 애로사항을 정밀하게 청취하고, 정부의 개별 지원조치가 필요한 경우에는 국내·외 네트워킹을 가동해서 실효적 개별조치를 실시하며, 장기적 지원사업이 필요할 경우에는 관련 지원 사업(무기체계 개조개발사업, 해외전시회 참가지원 등) 등을 실시합니다.

방위력개선사업, 방산수출입 관련 국제협력관계 관리·발전

정부간 MOU 체결 및 정례적 공동위원회 개최 등 방산군수 관련 국제협력채널을 구축·관리·발전시키고, 국제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방위력개선사업이나 방산수출입 관련 현안을 해결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 더 나은 민원행정 서비스를 위해 민원 답변에 대한 만족도 표시를 부탁드립니다.
의견쓰기

평가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