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방위사업정책국은 무기체계 획득이 보다 효율, 전문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방위사업정책을 수립하고, 제도를 발전시키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최근 신기술 발전으로 변화하는 안보 환경에 유연하게 대응하기 위한 획득 프로세스 개선을 추진하고 있으며, 획득방안 수립 전 선행연구와 단계별 분석·평가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획득환경 변화에 맞춘 국방규격 체계 개선과 방위사업 관련 계약 제도의 연구 및 운용을 통해 방위사업 분야의 제도적 기반을 탄탄하게 다지는 기능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신속한 획득을 위한 획득제도 개선

최근 빠른 기술발달과 안보환경 다각화로 유연하고 신속한 획득에 대한 요구가 증대되고 있어, 이에 부응하기 위한 무기체계 획득 제도 개선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민간 의 창의적인 신기술이 적용된 제품을 軍에서 시범운영 후 소요결정과 연결하여 후속물량을 신속히 전력화할 수 있는 "신속획득제도"를 도입하여 운영 중에 있으며, 그 밖에 기존의 소요 절차를 신속하게 추진할 수 있는 방안도 지속적으로 발굴하여 추진해나갈 계획입니다.

방위력개선사업 선행연구 및 단계별 분석평가 업무 수행

(선행연구) 방위력개선사업을 위한 무기체계 등의 소요가 결정된 경우, 해당 무기체계에 대한 연구개발 가능성, 소요시기 및 소요량, 국방과학기술수준, 방위산업육성효과, 기술적·경제적 타당성, 비용대비 효과 등에 대한 조사·분석을 통해 효율적인 사업추진방법 결정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사업분석) 소요가 결정된 방위력개선사업에 대하여 사업추진 단계별 사업목표의 달성과 자원의 합리적인 배분 및 효율적인 사용을 위해 사업추진과 관련되는 제요소를 분석·평가함으로써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비용분석) 확정된 방안에 대하여 계획·예산단계에서 사업집행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적정 비용을 추정하고, 적정 양산단가를 분석하여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무기체계 상호운용성 강화

무기체계가 작전 임무를 수행하는 동안 유기적으로 정보공유 및 연동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상호운용성 기반을 강화하기 위해 무기체계 획득 사업 초기단계부터 ‘상호운용성 확보계획’에 대해 검토·조정하여 향후 획득하는 무기체계의 상호운용성을 보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무기체계 소프트웨어 개발 및 관리 절차, 주파수·암호장비 획득과 관련한 정책·제도 개선을 통해 무기체계 사업을 사업단계별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획득환경 변화에 맞춘 국방규격 체계 개선

개방적이고 유연한 국방규격으로의 패러다임 전환을 위해 민간의 우수기술을 적시 활용할 수 있도록 국방규격 체계를 개선하고 있습니다. 우수한 민수규격을 국방규격에 적용하기 위한 「민·군 규격 표준화사업」을 확대 추진하며, 「국방규격 개선사업」을 통해 국방규격의 호환성과 신뢰성을 제고하고 있습니다. 또한 사업초기 단계부터 규격자료 작성 및 규격 실명제를 통하여 내실있는 국방규격 작성 프로세스가 되도록 추진하고 있습니다.

방위사업 관련 계약 제도의 수립 및 연구·발전

효율적인 예산집행 및 계약상대자의 불이익을 방지하고 청과 업체가 상생 발전할 수 있는 합리적인 제도를 정착하기 위하여 국내 및 국제계약 분야 규정 및 지침의 개선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제도개선은 다음의 절차로 시행됩니다. 우선 자체 발굴 및 대·내외 제도개선 소요를 종합합니다. 그리고 전 부서의 의견조회와 부패영향평가, 법무검토를 거치고, 필요 시 기획재정부 등 관련 기관과의 협의를 거쳐 개정합니다. 2021년에는 업체의 부담완화를 위해 지체상금 부과방식 개선, 적격심사 시 부정당업자 제재이력 감점항목 삭제, 업체 생산 및 정비능력 확인 면제대상 확대, 불합리한 상한가 개산계약의 계약금액 조정 요건 완화 등 제도개선을 추진·시행합니다.

담당부서 : 방위사업정책과 Tel.02-2079-6332

※ 더 나은 민원행정 서비스를 위해 민원 답변에 대한 만족도 표시를 부탁드립니다.
의견쓰기

평가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