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제목, 작성일, 첨부파일, 작성내용을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미 국방조달시장 진출을 위한 '기회의 장' 마련
작성일 2023.02.20
첨부파일

방위사업청(청장 엄동환)은 국방기술진흥연구소,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와 공동으로 221()부터 23()까지(3일간) 서울, 구미, 창원 등에서한미 FCT Industrial Day”행사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ㅇ 이번 행사 개최를 위해 방위사업청, 국방기술진흥연구소,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는 작년 10월부터 적극적인 업무협의를 추진해 왔다.

     * FCT는 미국 국방부가 주관하여 미국에서 생산되지 않는 동맹국·우방국의 우수 장비 및 기술을 시험평가 후 군의 요구도와 기술수준을 고려하여 국방조달로 연계하는 제도이다.


이번 행사는 국내기업에 미국 FCT(Foreign Comparative Test, 해외비교시험) 사업을 소개하고 우수한 제품을 홍보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며, 미국 FCT팀에게는 미군의 소요를 신속하게 충족시키기 위한 제품을 식별할 자리를 제공해 주는 등 ·미 상호 호혜적 측면에서 마련되었다.


FCT팀은 우수한 제품을 선별하기 위해 2~3년 주기로 동맹국·우방국을 방문하는데, 이번 FCT팀의 방한은 코로나19의 여파로 지난 19년 이후 4년 만에 이루어졌다.

  ㅇ 19년에는 지상용 2.75인치 유도로켓(LIG넥스원)”시험을 목적으로 방한하였지만, FCT 사업만을 위해 정부 간 회의를 포함한 별도의 행사 개최는 이번이 처음이다.

  ㅇ 정부기관은 이번 행사를 통해 보다 많은 국내기업의 제품이 FCT에 선정됨과 더불어 미국 국방조달로 연계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이번 행사는 총 3일로 계획되었다.

  ㅇ 1일차 오전 FCT 사업 소개에는 국내기업 47개사()가 참석을 희망하였고, 오후 정부-기업 간(G2B) 상담회에는 총 30개사()44개 제품을 홍보할 예정이다.

   * 사전 공고를 통해 상담회 참여 희망기업을 모집하였고, FCT팀의 의견을 반영하여 최종 30개사()를 선정하였다.

  ㅇ 2일차에는 FCT사업에 선정되어 진행 중인 LIG넥스원과 한화에어로스페이스를 방문하여 기업소개 및 FCT 사업추진방안을 토의할 예정이고,

   * LIG넥스원은 무인함정용 2.75인치 유도로켓,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다목적 무인차량(Unmanned Ground Vehicle)”이 선정되어 시험평가를 진행 중이다.

  ㅇ 3일차에는 카이스트 내 국방기술진흥연구소 벤처센터 등을 방문하여 기관 및 연구시설을 소개받고 관련 토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엄동환 방위사업청장은 “FCT와 같은 미국의 신속획득프로그램은 국내기업의 우수한 제품이 미국의 조달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지름길임을 강조하였고, 보다 많은 기업이 참여하여 FCT에 선정되고 국방조달로 연계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 밝혔다.


방위사업청은 이번 행사가 일회성에 그치지 않도록 ·FCT 교류의 장을 정례화하고 미국 국방부 FCT 관계기관과 다각적인 소통채널을 확보함으로써 우리 제품을 홍보하고 국내기업을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 더 나은 민원행정 서비스를 위해 민원 답변에 대한 만족도 표시를 부탁드립니다.
의견쓰기

평가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