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제목, 작성일, 첨부파일, 작성내용을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더 이상 끊어진 다리는 없다. 전술교량-II 개발 착수!
작성일 2022.12.28
첨부파일

 □ 방위사업청(청장 엄동환)전시 기동작전의 핵심 지원장비인 전술교량(이하 전술교량-II)의 국내 연구개발을 착수한다고 밝혔다.


 □ 전술교량은 전시에 끊어진 교량이나 협곡 등에 신속하게 설치하여 전차 및 장갑차 등 기동부대는 물론, 군수품과 병력을 이동시키는 필수적인 지원장비로 지상전 승패를 가름하는 핵심 전력이라 하겠다.


 □ 이번에 착수하는 전술교량-II 사업은 2013년 국내개발 실패 후 선행연구 재수행 등을 통해 기술수준의 발전을 고려한 진화적 연구개발*로 약 10년 여 만에 재추진하게 되었으며, 현재 우리 군에서 운용 중인 간편조립교**에 비해 설치시간과 운용인원은 약 60~70% 줄어들며, 통과 가능하중도 약 15% 증대될 것이다.

    * 진화적 연구개발 : 장기간 소요되는 무기체계의 효율적인 개발을 위해 기술의 발전 단계별로 개발목표를 정하여 추진하는 연구개발

       ** 간편조립교 : 파괴된 교량이나 계곡 또는 대전차호 등의 간격을 극복하는 조립식 교량으로 미국, 영국 등에서 운용 중이며

           우리 군에는 ’90년대 초반 전력화.


 □ 또한,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는 국내 교량기술을 바탕으로 개발이 완료되면 해외 파병부대를 통한 현지 기반시설 재건지원은 물론 방산수출의 기회 창출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 방위사업청 조현기 기동사업부장(육군 준장)전술교량-II는 전시 기동부대의 신속한 이동을 지원할 뿐만 아니라 평시 천재지변 등으로 끊어진 교량을 즉시 복구하여 국민 불편을 해소할 수 있으며, 우수한 기술력을 가진 민간 업체의 참여를 통해 민··군 협업의 모범사례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

※ 더 나은 민원행정 서비스를 위해 민원 답변에 대한 만족도 표시를 부탁드립니다.
의견쓰기

평가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