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제목, 작성일, 첨부파일, 작성내용을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방산혁신클러스터 신규지역 선정 공모
작성일 2022.03.24
첨부파일

□ 방위사업청(청장 강은호)은 3월 24일(목)부터 5월 4일(수)까지 ’22년 방산혁신클러스터 신규지역 공모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ㅇ 방산혁신클러스터 사업은 국방중소·벤처 기업의 성장을 위해 방위  사업청(이하‘방사청’)과 지자체가 협력하여 추진하는 사업으로,   지역의 산?학?연?군의 다양한 산업주체가 참여하는 방위산업 혁신성장 생태계 구축과 방산기업의 역량 강화를 지원한다.

□ ’22년 방산혁신클러스터 사업은 국방 5대 신산업(우주, 로봇, AI, 드론, 반도체)과 지역의 전략산업을 연계한 지역별 특화방산 분야를 구축할  계획이다.  

 ㅇ 방사청이 지난 해 선정한 국방 5대 신산업을 중심으로 지역별 방산특화 분야를 발굴?육성하는 한편, 방산기반을 고도화하여 글로벌 시장을  겨냥 할 수 있는 고부가가치형 제품 생산까지 가능토록 추진한다.

 ㅇ 이를 위해 ▲국방적용 기술 개발 분야, ▲시험 및 실증 분야, ▲사업화 및 마케팅 분야에 5년간 국비 예산 245억 원을 투입하게 된다.

 ㅇ 아울러 방사청은 방산혁신클러스터를 ’26년까지 전국 6개소로 확대하고 방위산업 상생협력 체인으로 발전시킬 계획이다.

□ 올해 신규지역 선정은 전국 국방벤처센터가 운영 중인 권역을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효율적인 사업 추진을 위하여 지자체 간 컨소시엄도 가능하다. 

 ㅇ 사업신청서 등 관련서류는 공고문의 정해진 기한 내에 전담기관인  국방기술진흥연구소(이하 ‘국기연’)로 접수하면 된다.

 ㅇ 방사청은 지자체가 제출한 제안서에 대해 적합성, 사업계획의 타당성, 기대효과 등을 평가하여 6월 중 1개소를 최종 선정할 예정이다.

□ 강은호 방사청장은 “’20년 시범사업으로 선정된 경남창원지역은 방산최대 집적지의 이점을 충분히 활용한 대중소기업 상생협력 등 기업의 매출 증대 및 지역 경제 활성화에 많은 성과를 보여주고 있다.  특히, 방산혁신클러스터는 지역을 기반으로 하는 개방적이고 혁신적인 지원 체계를 구축하여 지역 방위산업의 미래적 가치를 높이는데 매우 효과적이다.”라고 밝히며,  

 ㅇ 방위산업의 경쟁력 강화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한 지역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로 이어질 것으로 예상하였다.

□ 자세한 공고 내용은 방사청(www.dapa.go.kr) 또는 국기연 (www.krit.re.kr) 누리집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으며, 지자체를 대상으로 하는 신규지역  공모 사업설명회는 오는 3월 25일 14시에 광명역 대회의실에서 개최된다. 

    * 공고문 별도 첨부 .끝.

                        

※ 더 나은 민원행정 서비스를 위해 민원 답변에 대한 만족도 표시를 부탁드립니다.
의견쓰기

평가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