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제목, 작성일, 첨부파일, 작성내용을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제160회 방위사업추진위원회 결과
작성일 2024.03.22
첨부파일

제160회 방위사업추진위원회 결과


□ 제160회 방위사업추진위원회(이하 방추위)가 3월 22일(금) 오전 10시에 국방부에서 개최되었습니다.


□ 오늘 방추위에서는 아래 안건이 논의되었습니다.

   ① 함대지탄도유도탄 체계개발기본계획(안)

   ② 한국형전투기(KF-21) 최초양산계획(안) 

   ③ F-15K 성능개량 구매계획(안)


□ ‘함대지탄도유도탄 사업’은 적 주요 표적을 정밀타격하기 위한 함정 탑재용 함대지탄도유도탄을 국방과학연구소 주관 연구개발로 확보하는 사업입니다. 이번 방추위에서는 체계개발 계획, 시제 업체 선정 방안 등을 포함한 체계개발기본계획(안)을 심의, 의결하였습니다.

   

 ㅇ 본 사업을 통해 평상시 적의 잠재적 위협에 대한 억제와 유사시    북핵·탄도 미사일의 위협에 대한 조기 대응능력을 보유하게 되고, 함정 탑재용 탄도유도탄 개발역량도 향상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 사업기간 : ’24~’36년, 총사업비 : 약 6,800억 원


□ ‘한국형전투기(KF-21) 양산사업’은 장기 운영 전투기 도태에 따른 대체 전력으로서 미래 전장 운영개념에 부합하는 한국형전투기를 확보

하는 사업입니다. 이번 방추위에서는 최초양산계획(안)을 심의?의결하였습니다. 


 ㅇ 본 사업을 통해 노후화된 장기운영 전투기로 인한 전력공백을 방지하고, 첨단 전투기와 협동작전 수행이 가능한 한국형전투기를 확보하여 공군의 기반전력 증강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 사업기간 : ’24~’28년, 약 7조 9,200억 원


□ ‘F-15K 성능개량 사업’은 공군에서 운용 중인 F-15K 전투기의 임무능력과 생존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레이다 등 핵심 구성품을 성능 개량

하는 사업입니다. 이번 방추위에서는 F-15K 성능개량 사업을 국외구매(FMS)로 추진하는 구매계획(안)을 심의·의결하였습니다.

   

 ㅇ 성능개량을 통한 신속·정확한 표적식별 및 타격 능력 향상, 안정적 운영 여건 마련으로, F-15K가 장점인 장거리 임무능력과 무장 탑재

능력을 보다 효과적으로 발휘하여 영공방위의 핵심전력으로 거듭날 것으로 기대됩니다.

    * 사업기간 : ’24~’34년, 총사업비 : 약 3조 8,900억 원 <끝>


※ 더 나은 민원행정 서비스를 위해 민원 답변에 대한 만족도 표시를 부탁드립니다.
의견쓰기

평가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