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제목, 작성일, 첨부파일, 작성내용을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방위산업 전문인력 양성 지원사업 공모
작성일 2023.01.20
첨부파일

 □ 방위사업청(청장 엄동환)방산 현장의 인력수요에 대응한 대상·수준별 인재 양성을 위해 방위산업 계약학과 지원사업’ 특성화고 산학연계 맞춤형 교육 지원사업주관기관 모집을 120()부터 220()까지 진행한다고 밝혔다.


 □「방위산업 계약학과 지원사업고등교육법2조에 따른 학교에 방산업계 수요에 부합하는 첨단 분야 석·박사 과정 계약학과를 설치하고 맞춤형 직업교육체계 도입을 지원함으로써 방위산업 분야 고급 연구인력을 양성하고 장기재직을 유도하기 위한 사업이다.


  ㅇ 23방산기업의 석·박사급 연구인력 수요 및 국방 신산업 현황 등을 고려하여 국방 무인·로봇 및 인공지능
분야 학과를 개설하고 학생 총 25명을 지원하기 위해 2개 주관대학을 모집할 계획이다.


    - 22년은 국방 우주(위성 포함) 분야 인재 양성을 위해 국방우주공학과 등 3개 계약학과를 개설, 관련 분야 기업의 채용예정자(또는 재직자)를 대상으로 석·박사 학위과정 이수를 지원 중에 있다.

         * (22) 세종대, 연세대, 한밭대 3개 대학에 국방우주 학과 개설


   방위사업청은 주관대학에 학과 운영비를 지원하며, 해당 학과에 입학한 학생에게는 매학기 등록금(전액 또는 일부)을 지원한다.


 □특성화고 산학연계 맞춤형 교육 지원사업은 특성화고(또는 마이스터고)의 방산기업 수요에 맞는 현장 중심 직업교육을 통해 지식과 실무를 겸비한 기술·기능인력을 양성하고 취업으로 연계하는 사업이다.


   지난해 1개 학교(동아마이스터고)를 선정하여 기업수요를 반영한 맞춤형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올해는 

      2개 학교를 추가로 모집·선정하여 30명 내외(학교당 10)의 학생을 대상으로 산학연계 맞춤형 교육

     지원할 계획이다.


  ㅇ 참여학교는 특성화고(또는 마이스터고) 학생을 고용하고자 하는 방위산업 관련 기업을 발굴하여 기업-학교-학생 간 취업약정 3자협약을 맺고 기업 맞춤형 교육을 실시하며, 이에 필요한 교육과정 운영비를 지원받을 수 있다.


  ㅇ 3자협약을 체결한 참여기업은 교육과정을 수료한 학생을 채용하게 되며, 우수인력 확보와 더불어 병역지정업체(산업기능요원) 선정 우대, 인력채용 우수기업의 경우 방위산업 육성지원사업 주관기관(기업) 선정평가 시 가점 등 혜택을 받을 수 있다.


 □ 방위사업청은 ·박사 연구인력특성화고 기능인력 양성 외에도 대졸 미취업자를 대상으로 방산특화 교육을 지원, 실무인력을 양성하는 방위산업 전문인력 양성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222개 주관기관*
선정되어 방산 현장의 수요를 반영한 전문교육 및 기업실무연수를 지원하고 있다.


    * (22) 금오공대(구미) 산학협력단, 창원대 산학협력단 2개 주관기관 선정


 □ 방위사업청 방위산업진흥국장(고위공무원 김진홍)방위산업이 국가안보에 기여하고 국가의 선도 산업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우수한 인재를 선제적으로 확보하고 이를 체계적으로 양성하는 것이 중요하다.”우수 인재 확보를 통해 방위산업이 국가 핵심 성장동력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정책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다.”고 말했다.


 □ 대학 및 특성화고를 대상으로 하는 신규 주관기관 공모 사업설명회는 오는 27일 개최될 예정이며, 사업설명회 및 공고 관련 자세한 내용은 방위사업청(www.dapa.go.kr) 또는 국방기술진흥연구소(www.krit.re.kr) 누리집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다.


※ 더 나은 민원행정 서비스를 위해 민원 답변에 대한 만족도 표시를 부탁드립니다.
의견쓰기

평가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