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제목, 작성일, 첨부파일, 작성내용을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미래 전장의 핵심 최첨단 국방로봇, 무인수색차량 본격적인 연구개발 착수
작성일 2022.11.02
첨부파일

방위사업청(청장 엄동환)202211월부터 20269월까지 약 1,284억원 규모의 무인수색차량(Block-I) 체계개발 사업을 국과연 주관으로 착수한다고 밝혔다.

  ㅇ 앞서, 무인수색차량 탐색개발을 2021421성공적으로 종료하여 무인차량의 핵심인 차량 플랫폼과 비포장 도로에서 자율주행, ·야간 다중표적 탐지 및 단일표적 정밀추적 등 핵심기술을 확보한 바 있다.

   * 국방연구개발 진행단계 : 탐색개발(기술수준 고려 수행여부 결정) 체계개발 양산

 

체계개발에서는 탐색개발을 통해 확보한 기술을 바탕으로 변경된 작전운용 성능과 운용성 확인을 통해 도출된 개선/발전사항반영하고, 최신 인공지능 기술 적용을 위해 다양한 학습데이터를 획득하여 점진적으로 인공지능 기술을 확대 적용할 계획이다.

Block-I의 주요기능저소음 모드에서 원격주행과 자동감시 및 추적이 가능하며, 또한 자율주행으로 이동하면서 감시정찰과 사격의 임무를 동시에 수행할 수 있다. 향후 Block-II 개발을 통해 여러 임무장비를 추가하는 등 단계적으로 기능을 확장할 예정이다.

   * Block-II 임무장비 : 지뢰탐지장치, 통신중계드론 등

방위사업청 첨단기술사업단장(고위공무원 김태곤)국내 최초로 기계화부대용 무인수색차량을 개발하여 병력 피해를 최소화하고 기계화부대의 임무 능력을 크게 향상시킬 것이며, 나아가 국방로봇 기술의 발전과 방위산업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말했다. <


※ 더 나은 민원행정 서비스를 위해 민원 답변에 대한 만족도 표시를 부탁드립니다.
의견쓰기

평가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