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제목, 작성일, 첨부파일, 작성내용을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차기 소해함(MSH-II) 기본설계 착수
작성일 2023.01.13
첨부파일

방위사업청(청장 엄동환)113() 17,800억원 규모 「소해함(MSH-) 사업」의 함정 기본설계에 착수다고 밝혔다.


□ 소해함(MSH-)1980년대부터 운용하여 수명주기가 도래한 기뢰탐색함(MHC)을 대체하는 전력으로 기뢰탐색 및 소해능력 등이 더욱 향상된 함정이다.


  * 소해함(MSH) : 기뢰의 탐색 및 처리가 모두 가능한 함정

    ** 기뢰탐색함(MHC) : 수중에 부설된 기뢰의 탐색을 주목적으로 하는 함정


지난해 12강남과 함정 기본설계 계약을 체결하고, 금일 착수회의를 실시함으로써 소해함(MSH-) 사업이 본격적인 궤도올라서게 되었으며, 2025년까지 기본설계를 완료하고, 이후 상세설계와 함정 건조를 거쳐 2029년에 첫 함정을 전력화 할 계획이다.


특히, 핵심 장비인 기뢰탐색음탐기, 복합감응기뢰소해장비 등을 국내 연구개발함으로써 안정적인 후속군수지원을 보장하고 국방과학기술 축적과 국내 경제에 미치는 파급효과가 클 것으로 예상된다.


아울러, 수중자율기뢰탐색체, 무인기뢰처리기, 소모성기뢰제거처리기 등 다양한 무인체계 운용을 통해 작전수행이 어려운 해역에 대한 작전범위 확대, 전투요원의 생존성 향상, 인력과 비용의 감소 등을 기대하고 있다.


방위사업청 함정사업부장(고위공무원 방극철)소해함(MSH-)그동안 국외  도입하던 주요 장비를 국내 연구개발로 확보하고, 유·무인 복합체계가 적용되어 미래 기뢰전 환경에 대응하는 무기체계인 만큼, 기본설계 착수가 가지는 의미가 특별하다.”라고 밝혔다.


※ 더 나은 민원행정 서비스를 위해 민원 답변에 대한 만족도 표시를 부탁드립니다.
의견쓰기

평가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