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제목, 작성일, 첨부파일, 작성내용을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방위사업청장, 76차 다파고 실시
작성일 2021.06.16
첨부파일

ㅇ 방위사업청(청장 강은호)은 6월 15일(화), 대전광역시에 소재한 지디엘시스템, 루맥스에어로스페이스에서 제76차 다파고(DAPA-GO)를 실시했다.

  - ‘다파고’는 현장 중심 적극행정의 일환으로 방위사업청장이 직접 기업 및 방위사업 현장을 찾아가서 실시하는 간담회로, 방위사업청은 제기된 의견에 대한 검토 결과와 제도개선 추진계획을 7일 이내에 답변하고 있다.

   * (다파고(DAPA-GO)) ①방위사업청(DAPA)이 산업 현장에 직접 찾아가서(Go), ②업계의 애로사항에 속 시원하게 답하고, ③우리 방산업체가 해외에서 활발하게 다 팔고 다닐 수 있도록 무엇이든 지원하겠다는 중의적 의미


ㅇ 먼저, 강은호 청장은 지디엘시스템에 방문하였다. 지디엘시스템은 국방관련 소프트웨어 개발 업체로 , 방위사업청에서 작년 말에 실시한 신기술 공모*인 ‘열상 감시 장비(Thermal Observation Device, TOD)의 인공지능 기반 경고 기능’에 지원하였으며, 군 시연에도 참여한 바 있다.

  * (신기술 공모) 민간의 신기술을 활용하기 위해 대내외 연구소, 학계 및 업체를 대상으로 신기술 공모 후 소요 및 사업에 반영하는 제도. 공모 결과 우수한 기술은 핵심기술개발, 부품 국산화, 신속 연구개발 등 방위사업 지원제도와 연계하여 사업화할 예정


  - 강은호 청장은 지디엘시스템의 권준홍 대표이사를 비롯한 주요 임직원과 간담회를 가졌다.

  - 지디엘시스템 권준홍 대표이사는 “인공지능 등 4차 산업 기반 기술은 발전속도가 워낙 빠르기 떄문에 군에서 요구하는 성능을 중간에라도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어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 이에 강은호 청장은 “현재 4차 산업 기술이 포함된 무기체계를 신속획득사업을 통해 빠르게 도입하고 있으며, 기술 발전 속도에 맞춰 군 요구성능도 점진적으로 향상시킬 계획”이라고 답했다.


ㅇ 이어서, 강은호 청장은 루맥스에어로스페이스에도 방문하였다. 루맥스에어로스페이스는 항공기 부품 및 비행시험 인프라 구축 전문업체로, 비행시험 원격계측시스템 등을 개발하였으며, 국방관련 기관 및 업체와의 사업에 참여했던 업체이다.

  * (원격계측시스템, Telemetry system) : 비행체를 자동 추적하여 실시간 비행데이터를 획득, 분석하는 시스템


  - 강은호 청장은 루맥스에어로스페이스 원상구 대표이사를 비롯한 주요 임직원과 간담회를 가졌으며,

  - 원상구 대표이사는 “부품 제조가 중심인 중소기업의 경우 국내외 판로 개척이 중요한 문제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강은호 청장은 “청에서 업체 자체 개발품을 대형 방산업체나 군에 소개할 수 있는 기술교류회를 개최하고 있으며 해외 판로의 경우 유망수출품목 발굴 지원사업 등을 통해 해외바이어 발굴 등을 지원하고 있으니 많은 참여를 바란다.”라고 답했다.


ㅇ  앞으로도 방위사업청은 4차 산업 관련 방위산업에 관심 있는 기술력 있는 중소기업들을 중심으로 지속적인 현장 방문 등을 실시할 예정이다.  .끝.


※ 더 나은 민원행정 서비스를 위해 민원 답변에 대한 만족도 표시를 부탁드립니다.
의견쓰기

평가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