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제목, 작성일, 첨부파일, 작성내용을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KF-21 무장 비행시험 착수, 전투능력 검증을 위한 힘찬 여정을 시작하다!(공대공 무장분리 및 기총발사 시험 수행)
작성일 2023.03.28
첨부파일

방위사업청(청장 엄동환)‘23328“KF-21 공군 3훈련 비행단(사천)에서 이륙하여 남해 상공에서 진행한 공대공 무장분리 시험, 공중 기총발사 시험을 성공적으로 수행하였다.”고 밝혔다.


해군 3함대, 해양수산부(남해어업관리단), 남해지방해양경찰청의 해상소개 지원하에, KF-21 시제 2호기는 중거리 공대공 미사일(Meteor) 험탄에 대한 무장분리 시험을 수행하였고, 3호기는 100여발의 공중 기총발사 시험을 수행하였다.

   * 무장분리 시험 : 항공기와 무장 장착물 상호간 외장분리에 따른 간섭을 확인하는 시험

   * 기총발사 시험 : 기총 시스템의 성능과 발사 시 항공기 손상 여부 등을 확인하는 시험

이번 시험은 전투기에서 무장을 분리하거나 기총을 발사할 때 발생할 수 있는 기체 구조, 엔진, 공기역학적 특성 변화 등을 점검하여 안전성 여부를 검증하고, 무장 운용과 관련된 항공전자 시스템의 정상 작동 확인을 목적으로 수행하였다.

작년 7월 최초비행 이후 약 150여회의 비행시험을 수행하면서 KF-21 초음속 비행능력과 AESA 레이다를 비롯한 첨단 항공전자 성능을 성공적으로 검증해 왔으며, 드디어 오늘 무장 비행시험을 성공적으로 착수하게 된 것이다. 이에 따라 미래 대한민국 영공 수호의 주역이 될 KF-21이 완전한 전투기로 한걸음 더 나아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앞으로 KF-21은 전 비행영역(저고도, 고고도, 저속, 초음속 )에서 단거리, 중거리 공대공 미사일 및 기총에 대한 시험을 통해 무장의 안정성과 성능에 대한 검증을 이어갈 것이며, 중장기적으로는 국산 무장들도 개발 계획에 따라 단계적으로 체계통합하여 운용할 계획이다.  .


※ 더 나은 민원행정 서비스를 위해 민원 답변에 대한 만족도 표시를 부탁드립니다.
의견쓰기

평가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