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제목, 작성일, 첨부파일, 작성내용을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우주 특화연구센터 선정 입찰공고
작성일 2022.06.09
첨부파일

□ 방위사업청(청장 강은호)과 국방기술진흥연구소(소장 임영일, 이하 국기연)는 6월 9일(목)부터 7월 26일(화)까지 산학연을 대상으로 미래 국방 우주 분야 기초연구 「특화연구센터 운영 주관기관 선정」을 입찰공고 한다. 

ㅇ「특화연구센터」는 미래 무기체계 개발에 소요되는 핵심기술 확보를 위해 대학 연구소 및 출연연 등을 선정하여 특정 기술 분야를 중점적으로 연구하도록 하는 사업이다.


□ 이번 공고는 국방우주관련 재사용 무인 우주비행체 고도화 기술, 이종 위성군 우주 감시정찰 기술 등 2개 핵심기술 기초연구를 수행하는 특화연구센터 선정을 위한 공고이다. 재사용 무인 우주비행체 고도화 기술은 우주 선진국의 기술발전 추세를 고려하여 재사용 무인 우주비행체 설계 및 해석 원천기술을 확보하기 위한 연구 과제이다.

   ㅇ 재사용 무인 우주비행체는 발사체를 통해 여러 번 우주로 진입할 수 있는 비행체로 우주 수송비용의 절감과 발사 빈도의 유연성을 확보할 수 있어 주요 우주 강대국에서도 경쟁적으로 개발하는 추세이다. 이종 위성군 우주 감시정찰 기술은 위성의 소형화 및 네트워크화 추세에 따라 이종 위성 (Heterogeneous Constellation)을 통합 운영하여 감시정찰의 효율성을 증가하는데 필요한 기반기술이다. 

   ㅇ 우주 공간에서 활동하는 다양한 임무장비가 탑재된 다수의 위성들을 상호 네트워크로 연결하고, 위성간 통신을 통해 위성 운용의 효율성을 극대화 하는 기술로 우주 강대국을 중심으로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 국기연은 입찰에 참여하는 기관들을 대상으로 제안서평가 등을 통해 주관 기관을 최종 선정할 예정이며,‘22년 내에 특화연구센터를 개소하고 관련 분야의 연구를 착수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ㅇ 국기연 홍현의 기술기획본부장은 “우주 특화연구센터를 통해 산학연의 역량을 결집하여 우주분야 첨단·혁신기술을 선제적으로 확보함으로써 국방 우주방위산업 발전의 든든한 발판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 방위사업청 이영빈(고위공무원) 국방기술보호국장은 “방위사업청은 특화연구센터를 포함하여 「2030년 국방우주강국, 대한민국을」 비전으로 국방우주 개발 역량을 발전지탱하는 튼튼한 우주방위사업 환경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갈 것이다”라고 밝혔다.

 ㅇ 방위사업청은 2021년 우주 정책포럼을 통해 우주 무기체계 핵심기술 개발에 10년 간 약 1조 5천억 원을 투자할 계획을 발표하였다.

 ㅇ 이를 통해 차세대 감시정찰, 통신, 항법 위성의 핵심 구성품을 국산화하고, 지난 3월 첫 시험비행에 성공한 고체 우주발사체 기술도 지속 고도화할 계획이다.


 □ 국기연은 이번 공고와 관련한 사업 설명회를 6월 15일(수) 개최할 예정이다. 공고 상세 내용 및 사업 설명회에 대한 보다 자세한 정보는 국기연 누리집(www.krit.re.kr)에서 확인 가능하다.  끝.

※ 더 나은 민원행정 서비스를 위해 민원 답변에 대한 만족도 표시를 부탁드립니다.
의견쓰기

평가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