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제목, 작성일, 첨부파일, 작성내용을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방산기술 혁신펀드(총 약 1,200억원 규모)」조성 추진
작성일 2022.09.27
첨부파일

방위사업청(청장 엄동환)국방기술진흥연구소(관리기관)·국방기술품질원·국방과학연구(이하 출연연”) 등 관계기관은 방산 혁신기업 등에 투자하는 방산기술 혁신펀드(이하 방산펀드”)
조성을 추진한다.


    방산기술 혁신펀드 조성은 국정과제 106첨단전력 건설과 방산수출확대의 선순환 구조 마련에 포함된 사항


방산펀드는 출연연의 연구개발자금을 통합 예치·관리하는 전담은행이 자체재원을 출자하여 조성하는 방산분야 최초의 정책형 펀드이다.



방산펀드는 ·형 구조전담은행이 모()펀드에 출자하고, 모펀드 자금과 민간투자자 출자금 매칭을 통해 ()펀드를 조성기업에 대한 투자가 이루어진다.



주된 투자대상은 항공우주·인공지능·로봇·드론·에너지·반도체 등 국방 관련 첨단과학기술분야 중소·벤처기업 중 방산진출을 희망하는 기업과 방산 중소·중견기업 등이다.

방산기술 혁신펀드 조성방식











전담은행

(하나은행)

방산기술 자금 관리 협약

전담기관






출자

모펀드

운용사

운용

방산기술혁신펀드(펀드)





민간자금 매칭


자펀드

운용사

운용

펀드

1


펀드

2


펀드

3


지난 9. 26.() 공모절차를 거쳐 하나은행이 전담은행으로 선정되었으며, 모펀드 조성을 위해 600억원을 출자할 예정이다.



ㅇ 모펀드 운용사는 한국성장금융으로(’22.5월 선정’23~ ’25년간 매년 약 400억원 규모의 자펀드가 조성되며, 각 자펀드는 약 10년간 운용된다.


< 연도별 펀드 조성 계획() >

연도

’23(1차년도)

’24(2차년도)

’25(3차년도)

합계

펀드

(하나은행 출자)

200

200

200

600

민간자금 매칭

200

200

200

600

펀드 합계

400

400

400

1,200


< 연도별 펀드 운용 계획() >

구분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1차년도

결성










청산



2차년도


결성










청산


3차년도



결성










청산



1차 자펀드 조성 관련 한국성장금융은 올해 10월 중 관계기관 등이 참여하는 운영평가위원회등을 거쳐 주목적 투자분야를 확정하고, 자펀드 운용사 선정절차를 진행할 계획이다.


한편, 한국성장금융, 하나은행, 산업은행 등 관계기관도 업무협약을 체결(9. 27.() 잠정)하고, 펀드조성과 연계하여 방산관련 혁신기업을 지원할 예정이다.



한국성장금융은 모펀드 운용외에 유망 방산관련 기업 발굴 및 민간 투자자 대상 투자설명회(IR) 개최를 추진하며,



전담은행인 하나은행은 방산드 출자외에 방산기업 멘토링, 컨설팅(금융경영세무 등),
세미나, 시회 등을 통해 지원할 계획이다.



산업은행도 방위산업의 중요성·유망성 등을 감안하여 1차년도 자펀드에 대한 출자를 통해 방산펀드가 안정으로 결성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이번 방산펀드 조성은 방위산업의 환경변화에 대응하여 방산 생태계의 혁신성을 제고하기 위한 마중물을 제공하는 것이 목적이다.



최근 인공지능·로봇 등 4차 산업혁명 신기술미래전의 게임체인저로 부각됨에 따라 국방·민수 융합민간 주도의 무기체계 혁신이 방위산업의 당면과제이다.



이를 위해 우수한 민간 혁신기업의 방산진출과 기존 방산기업의 혁신이 필수적이며,
방산펀드가 방산진출을 계획중인 민간혁신기업혁신적인 방산기업에 자금을 지원하여 이를 뒷받침할 것으로 기대된다.


방사청은 향후 방산펀드의 성공적인 운용 등을 위해 방산펀드 운영평위원회 참여, 방사청 각종 사업과의 연계*를 통한 지원 등 정책적 노력을 지속할 예정이다.


    * 방사청의 연구개발, 방산육성 지원사업 참여기업 등이 주목적 투자분야()에 포함 <>.


※ 더 나은 민원행정 서비스를 위해 민원 답변에 대한 만족도 표시를 부탁드립니다.
의견쓰기

평가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