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태극기 (국가상징알아보기)

대한민국 대전환 한국형 뉴딜

HOME 알림·소식 보도·설명자료 보도자료


보도자료

제목, 작성일, 첨부파일, 작성내용을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국방연구개발로 국방우주기술의 청사진을 그리다
작성일 2021.06.16
첨부파일

ㅇ 국방부, 합동참모본부, 방위사업청, 육/해/공군, 국방과학연구소, 국방연구원 등 국방기관 관계자들이 함께 16일(수)부터 17일(목)까지 대전 ICC호텔에서 "국방우주기술 세미나"를 개최한다.

   - 이번 세미나는 각 군이 설정한 우주전력 발전 개념을 바탕으로 국방 우주력의 청사진을 그리며 국방우주의 발전방향을 논하고자 마련되었다.

   - 특히 우수한 연구개발 기술력을 기반으로 갖춘 연구기관 소속 전문가들과 군이 다수 참석하여 미래 전장의 핵심 전력이 될 국방 우주기술에 대한 실무차원의 회의가 진행될 예정이다.


ㅇ 세미나 개최 첫날인 16일(수) 오후에는 13시 30분경 본격적인 개회를 시작으로 우주정책을 비롯한 위성체 국산화, 통신위성, 우주기술 예측, 과학?탐사 분야 우주기술 등 다양한 우주 관련 기술을 국방우주분야에 활용하는 방안에 관한 연구발표가 이어진다.

   - 주요 발표자는 카이스트(KAIST), 한국항공우주연구원(KARI), 한국천문연구원(KASI), 과학기술정책연구원(STEPI) 소속 전문가로 구성되어 세미나 참가자들에게 민간 및 국방 분야에 두루 적용되고 있는 우주기술과 우주 정책에 대한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ㅇ 세미나 개최 2일 차인 17일(목) 오전에는 한국국방연구원(KIDA),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연세대학교 소속의 교수 및 전문가들이 국방 우주기술의 발전방향뿐만 아니라 우주기술 개발 현황에 대해 부문별로 대해 소개하는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ㅇ 이번 세미나는 국방 우주강국을 향한 첫걸음으로 각 군과 유관기관, 민간전문가들이 다수 참석하여 국방연구개발을 중심으로 한 과학기술 역량을 결집하고 공통의 비전을 수립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 또한 향후 미래 전장으로 우주공간이 주목받게 됨에 따라 국방기술 및 첨단기술을 통한 국방 우주기술 개발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동시에 국방연구개발의 범주가 확대되고 우수한 국방연구개발 기술력이 더욱 주목받는 계기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끝>.


담당부서 : 대변인 Tel.02-2079-6032

※ 더 나은 민원행정 서비스를 위해 민원 답변에 대한 만족도 표시를 부탁드립니다.
의견쓰기

평가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