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극기 방위사업청 - Defense Acquisition Program Administration 희망의 새 시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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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원행정 서비스 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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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원행정 서비스 헌장

방위사업청 직원 모두는 국민의 권리와 이익을 보호하고 「국민이 감시하고 국민에게 신뢰받는 방위사업행정 구현」을 위하여 모든 정성을 다할 것을 다음과 같이 다짐합니다.

- 우리는 국민이 당연히 누려야 할 권리가 존중되고 보장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우리는 모든 민원을 국민의 입장에서 생각하며 친절하고 신속·공정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우리는 잘못된 서비스에 대하여는 즉시 시정하고 보상조치 하겠습니다.
- 우리는 국민의 건설적인 의견을 정책수립과 집행과정에 적극 반영하겠습니다.


이와 같은 우리의 다짐을 이행하기 위하여 「민원행정서비스 이행기준」을 설정하고 이를 실천하여 국민으로부터 평가를 받을 것을 약속드립니다.

민원행정 이행기준

민원인을 내 가족처럼 모시겠습니다.

  • 민원인의 고충을 내 일처럼 생각하며 역지사지의 마음과 능동적인 자세로 민원을 해결하여 드리겠습니다.
  • 장애인, 노약자 등 몸이 불편하신 고객이 방문하는 경우 다른 고객에게 양해를 얻은 후 우선적으로 안내하여 드리겠습니다.
  • 항상 친절하고,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렇게 접수하겠습니다.

웃는 얼굴·공손한 말씨·예의 바른 자세로 민원인을 대하겠습니다.
  • 민원인을 5분 이상 기다리시게 하는 불편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소속과 이름을 정확히 밝혀 민원실명제를 정착시키겠습니다.
전화 예절을 잘 지키고 친절히 받겠습니다.
  • 벨은 3번 이상 울리기 전에 받겠습니다.
  • 소속과 이름을 정확히 밝히겠습니다.
  • 다른 사람에게 바꾸어 줄 때는 빨리 연결되도록 하겠습니다.
  • 찾으시는 담당자가 없을 경우에는 민원처리가 가능한 다른 담당자를 바로 연결해 드리겠습니다. 다만, 다른 담당자의 업무처리가 적절하지 않은 경우에는 해당 담당자로 하여금 고객과 빨리 연결될 수 있도록 휴대전화를 이용하는 등의 조치를 취하겠습니다.
민원은 국민의 귀중한 소리로 여기고 성심·성의껏 처리하겠습니다.
  • 접수와 동시에 담당자의 소속·이름·전화번호·처리계획 등을 신속히 알려드리겠습니다.
  • 처리기간이 15일 이상 소요되는 민원에 대하여는 중간처리상황을 반드시 알려드리겠습니다.
민원처리결과는 신속·친절하게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 민원서류의 처리는「민원사무처리 기준표」의 처리기준보다 빠르게 처리하겠습니다.
  • 민원사항의 처리결과는 민원인이 이해할 수 있도록 상세하게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 딱딱하고 어려운 전문용어는 알기 쉽게 풀어서 이해하기 쉽도록 하겠습니다.
  • 민원접수 및 처리결과는 SMS(단문서비스), E-mail(전자우편)으로 즉시 알려드리고 홈페이지를 통하여 실시간으로 민원처리 상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인터넷 민원고객의 편의와 유사 중복 민원 감소를 위하여 홈페이지 전자민원창구에서 FAQ(자주묻는 질문)을 운영하고, 수시로 자료를 현행화하겠습니다.

잘못된 서비스는 시정하고 보상조치 하겠습니다.

불편·불친절·잘못된 민원서비스는「친절/불친절 신고센터」에 신고하시면 확인후 신속히 시정조치하겠습니다. 다음과 같이 잘못된 서비스는 사실이 확인되면 정중한 사과와 함께 1만원상당의 상품권을 지급하여 드리겠습니다.
  • 담당 직원의 잘못으로 두 번 이상 직접 방문하신 경우
  • 담당직원의 과실로 민원처리기한이 초과하여 고객이 불만족을 제기하였을 경우

의견제출/신고 위치 및 연락처

방문
  • 경기도 과천시 관문로 47 정부과천청사 4동(지하철4호선 정부과천청사역) [찾아오시는길]
우편
  • (13809) 경기도 과천시 관문로 47 정부과천청사 4동방위사업청 고객지원센터
전화
  • 고객지원센터 1577-1118
  • (야) 당직실 02) 2079-1111
팩스
  • 02) 773-7587
방위사업청 홈페이지

협조하여 주실 사항

  • 민원인께서 직접 방문하시거나 전화상담을 원하실 경우 예약하여 주시면 훨씬 빠르고 편리한 서비스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 민원 제출시에는 민원인의 성명, 주소, 전화번호 등을 기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민원인께서는 질의하시기 전에 홈페이지(전자민원창구 FAQ)를 확인하여 주시고 질의하여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 모범이 되고 자랑스러운 직원을 알려 주시면 널리 전파하여 본보기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 민원처리와 관련하여 일체의 금품이나 향응 등을 제공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우리의 다짐

  • 방위사업민원에 대하여는 국민의 귀중한 소리로 여기고 성심성의껏 처리하겠습니다.
  • 방위사업정책을 수립하거나 시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도 국민의 의견을 경청하여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 국가안보에 지장이 없는 한 국민의 권리를 최대한 보장할 수 있도록 행정규제를 과감히 완화하여 실질적으로 민원서비스의 질을 높이겠습니다.
  • 국민과의 약속은 반드시 이행하도록 최선을 다 할 것이며, 어떠한 부정과 비리행위도 없도록 하겠습니다.
  • 국민의 신뢰와 사랑받는 방위사업행정 구현을 위하여 열심히 노력할 것을 다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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찾아온 고객은 반드시‘감동’을 주어 보낸다는 “고객감동 민원업무수행”을 통해 최고의 고객지원센터 구현 - 고객민원 서비스 주요내용

민원접수 및 고객 상담

고충민원, 일반민원, 출연기관 민원 등 각종 민원접수 및 처리

획득정책, 입찰 및 계약, 방산수출진흥, 출연기관 업무관련
고객상담

민원접수 및 고객 상담

민원상담예약시스템 구축으로 고객 대기 및 방문시간 단축,
고품질 상담제공

공개자료 코너 운영

공개자료코너의 확대운영을 통한 고객 알권리 충족 및 정보
접근성 향상

편안하고 쾌적한 민원환경 제공

방문 고객에게 고객용 복사기, 고객용 인터넷실(PC 5대, 프린터 2대), 무료 핸드폰
충전기, 혈압측정기, 실외
휴게공간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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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직감사담당관
전화 :
02-2079-61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