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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추진 방침/중점

  • 국내업체 주도의 국제공동개발로 추진하며, 개발비용은 한국 정부가 60%, 인니 정부가 20%, 국내·외 업체가 20%를 분담합니다.
  • 국내 기술 및 인프라 등을 최대한 활용하여 주요 장비 및 부품을 국산화하고 향후 독자적 성능개량이 가능한 전투기를 개발하는 사업이며, 부족기술은 국내개발, F-X 절충교역, 해외업체 기술지원을 통해 확보합니다.

사업의 필요성

  • F-4, F-5 전투기는 사용 수명이 경과되어 도태 예정이며, 후속 전력 도입계획 순연으로 전투기 보유 대수가 지속 감소되어 작전 수행 능력저하가 예상됩니다.
  • 따라서, 전투기 전력공백을 최소화하고 미래 전장 운영개념에 적합한 성능을 보유한 적정 수준의 전투기 확보가 필요하며, 향후 성능개량능력 확보 및 기술·산업적 파급효과 등을 고려한 연구개발이 필요합니다.

사업 기대효과

  • 항공 전력 측면에서는 공중우세 조기 확보, 대화력전 수행 등의 합동작전 능력이 향상되고 운영유지 용이성으로 인해 전투기의 가동율이 향상됩니다.
  • 경제적 측면에서 항공산업은 생산유발효과, 부가가치 창출효과, 고용창출효과가 높은 산업으로 국가경제 발전에 기여도가 상당히 높습니다.
  • 기술적 측면에서는 전투기 개발을 통한 전자제어, IT 분야 등 민간산업 발전은 물론 민수용 항공기 분야 등 항공우주산업을 육성하여 국가 기술발전에 기여합니다.

기술적 파급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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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적 파급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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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f-x개발
  • 항공우주산업(군수/민수) - 23% : 훈련기, 수송기, 특수임무기, 회전익기, 무인기 등
  • 민간산업 - 34% : it, sw, 광학, 기계, 센서, 컴퓨터, 통신, 제어, 전자 등
  • 방위사업(기타무기체계) - 43% : 감시정찰, 화력, 지휘통제, 통신, m&s, sw 등

약 40조 규모의 기술 파급 효과 예상

사업관리 체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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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한국전투기 사업단
    • 합참 : 시험평가
    • 계약관리본부 : 계약/정산/목록화
    • 공군 : 운용시험평가 수행
    • 공동사업관리조직(jpmo) : 한/인니
    • 국방기술품질원 : 품질보증/제조성숙도
    • 국방과학연구소 : AESA 레이다 개발 / 체계통합 수행
    • 방위산업기술지원센터 : 기술지원
  2. 체계개발주관업체 : 한국항공
    • 해외기술 협력업체
    • 국내·외 협력업체
    • 인니참여업체(pidi)
    • 정부출연 연구소

사업 추진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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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 126개월

  1. 2016 ~ 2018.06 : 요구도 분석/기본설계(2016.01, 2016.04 SRR, 2017.01 SFR)
  2. 2018.06 ~ 2019.09 : 상세설계(2017.06 PDR, 2019.09 CDR)
  3. 2019.09 ~ 2021.05 : 비행시제기제작(2021.05 Roll Out)
  4. 2021.05 ~ 2022.06 : 지상시험(2022.05 1st Flight)
  5. 2022.06 ~ 2024.02 : 초도시험평가(2024.02 IPA)
  6. 2024.02 ~ 2026.06 : 후속시험평가(2026.06 개발종료)

SRR : 체계요구조건검토

SFR : 체계기능검토

PDR : 기본설계검토

CDR : 상세설계검토

한·인니 공동개발

  • 체계개발사업 주관업체(한국항공) 주도 하, 비용 및 업무분담 계약을 체결하였습니다.
  • 인니는 총 개발비용의 20%를 분담하며, 한국 및 인니 내 체계개발에 참여합니다.
  • 사업 및 계약구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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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체계개발주관업체

    • 주계약 : 방위사업청
    • 비용부담계약(csa) : 인니 국방부
    • 기본합의서(pa)방위사업청, 인니 국방부
    • 해외기술지원업체
    • 국내협력업체
    • 업무분담계약(waa) : 인니 참여업체

AESA 레이다 개발 및 통합

기본개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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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응용연구 : AESA 레이다 개발 기본능력 확보('06~'13)
  2. 핵심기술 개발사업(개발능력확보)
    1. 시험개발 ⅰ : 일반항공기용 AESA 레이다 개발능력확보 (일부 공대공/공대피능력) ('14~'19)
    2. 시험개발 ⅱ : 레이다 처리장치 SW능력보완(공대공 / 지/색 능력) (’17 ~ ’21)
  3. kf-x 체계 개발사업
    1. 입증모델 : KF-X급 AESA 레이다 hw 개발 능력 입증(’16 ~ ’18)
    2. kf-x 탑재용 AESA레이다 체계개발 (’16 ~ ’26)

사업관리

사업관리. 자세한 설명은 아래를 참고하세요

AESA 레이다 개발방안(실무협의체)
  • 한국형전투기사업단
    • 체계총괄팀
    • 체계개발관리팀
    • 국제협력팀
  • 공본 기침부 - kf-x 사업지원팀
  • 항공기레이다체계개발단
    • 체계관리팀(신설)
    • 체계종합팀(신설)
    • 레이다개발팀(기종 3본부 조직활용)
    • 체계통합지원팀(기종 7본부 조직활용)
  • 국과연
    • 체계통합(한국항공우주산업)
    • 레이다개발(국내업체)
※ 더 나은 민원행정 서비스를 위해 민원 답변에 대한 만족도 표시를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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