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제목, 작성일, 첨부파일, 작성내용을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장보고-Ⅲ 배치(Batch)-Ⅱ 2번함 건조계약 체결
작성일 2021.09.10
첨부파일

ㅇ 방위사업청(청장 강은호)은 9월 9일(목) 대우조선해양과 9,857억 원 규모의 장보고-Ⅲ 배치(Batch)*-Ⅱ 2번함 건조 계약을 체결하였다.

    * 배치(Batch) 개념 : 기술발전 속도가 빠르거나 전력화에 장기간 소요되는 함정에 적용하는 용어로 동일한 함정을 성능개량할 때 구분하기 위해 사용


ㅇ 장보고-Ⅲ 배치(Batch)-Ⅱ급 잠수함 사업은 2016년 7월에 착수되었으며, 기본설계와 상세설계를 거쳐 올해 8월 13일 선도함 건조를 착공하였다.

   - 배치(Batch)-Ⅱ급 잠수함은 올해 8월 해군에 인도된 도산안창호함* 보다 크기와 중량이 증가되었고, 탐지 및 표적처리 성능이 개선된 전투체계와 소나체계가 탑재된다.


   - 중·대형 잠수함 중 세계에서 2번째로 리튬전지를 탑재하여 은밀성과 작전성능이 증대될 예정이다.


   - 배치(Batch)-Ⅱ급 잠수함은 80%에 달하는 높은 국산화율로 적시적인 수리부속 확보 및 정비 기술지원 등에 따른 가동률 향상이 기대되며, 외화유출 방지, 국내 일자리 창출 및 국산 잠수함의 수출경쟁력 향상 등의 부가 효과도 예상된다. 

    * 도산안창호함 : 국내 독자개발 장보고-III 잠수함 사업의 첫 번째 버전인 배치(Batch)-I의 1번함(선도함)으로, 지난 '21년 8월 13일에 성공적으로 해군에 인도


ㅇ 방위사업청 한국형잠수함사업단장 전용규 해군 준장은 “국내 최초로 독자 개발한 3,000톤급 잠수함인 도산안창호함의 성공적인 개발과 더불어, 성능이 향상된 장보고-Ⅲ 배치(Batch)-Ⅱ 사업의 순조로운 추진은 우리의 뛰어난 잠수함 건조 기술력을 전 세계에 알릴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라며, “세계 최정상급의 성능을 바탕으로 향후 전방위적 안보위협에 대응하는 전략자산으로 활약하길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ㅇ 한편, 2번함은 2026년까지 함 건조를 완료하고, 시운전을 거쳐 2028년에 해군에 인도될 예정이다. <끝>


담당부서 : 대변인 Tel.02-2079-6032

※ 더 나은 민원행정 서비스를 위해 민원 답변에 대한 만족도 표시를 부탁드립니다.
의견쓰기

평가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