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제목, 작성일, 첨부파일, 작성내용을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방위사업청장, 수원에서 74차 다파고 실시
작성일 2021.05.13
첨부파일

ㅇ 방위사업청(청장 강은호)은 5월 13일(목), 경기도 수원시에 소재한 억세스위, 삼정솔루션, 베셀에어로스페이스에서 제74차 다파고(DAPA-GO)를 실시했다.


  - ‘다파고’는 현장 중심 적극행정의 일환으로 방위사업청장이 직접 기업 및 방위사업 현장을 찾아가서 실시하는 간담회로, 방위사업청은 제기된 의견에 대한 검토 결과와 제도개선 추진계획을 7일 이내에 답변하고 있다. 

   * (다파고(DAPA-GO)) ①방위사업청(DAPA)이 산업 현장에 직접 찾아가서(Go), ②업계의 애로사항에 속 시원하게 답하고, ③우리 방산업체가 해외에서 활발하게 다 팔고 다닐 수 있도록 무엇이든 지원하겠다는 중의적 의미


ㅇ 억세스위는 수직이착륙 무인항공기 및 자폭형 드론을 설계·생산하는 기업으로, 방위사업청에서 작년 처음 시행한 신속시범획득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 (신속시범획득사업) 민간의 창의적인 신기술이 적용된 제품을 구매 및 군 시범운용 후, 소요결정과 연계하여 후속 물량을 신속히 전력화하는 사업으로 AI, 로봇, 드론 등 4차 산업혁명 기반 신기술이 적용된 제품을 대상으로 하고 있음


  - 강은호 청장은 억세스위의 이병섭 대표이사를 비롯한 주요 임직원과 간담회를 가지면서 신속시범획득사업 및 방산수출 활성화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 억세스위 이병섭 대표이사는 “드론에 들어가는 부품을 제조, 개발하는 국내업체가 많지 않아 국산 부품 수급이 어려우므로 드론에 대한 부품 국산화를 지원해주신다면 크게 도움이 될 것 같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 이에 강은호 청장은 “현재 무기체계 별 ‘부품 국산화 로드맵’을 작성 중으로 드론용 부품에 대해서도 국산화 개발 과제를 검토 중에 있다.”라고 답했다.


ㅇ 이어서, 강은호 청장은 삼정솔루션에도 방문하였다. 삼정솔루션도 신속시범획득 사업에도 참여 중인 업체로, 전파 차단장치 및 안티 드론 장비를 생산하며 경찰청 등 여러 곳에 전파 교란 장비 등을 납품하고 있는 이 분야의 전문업체이다. 


  - 강은호 청장은 삼정솔루션 최춘화 대표이사 등 주요 임직원과 간담회를 실시하면서 신속시범획득사업 관련 애로사항을 청취하였다.


  - 삼정솔루션 최춘화 대표이사는 신속시범획득사업에 참여한 소감을 언급하며 “사업의 취지에 맞는 업무 추진 절차가 마련될 필요가 있다.”라는 의견을 제시했다. 


  - 이에 대해, 강은호 청장은 “이미 신속시범획득 사업을 위한 업무 추진 절차가 지침에 반영되어 있으며, 1차로 선정된 사업을 대상으로 내년도 전력화를 위해 관련 기관과 협업 중”이라고 답했다.


ㅇ 이어서, 강은호 청장은 베셀에어로스페이스에도 방문하였다. 베셀 에어로스페이스는 항공 사업 전문 업체로 경량항공기(KLA-100) 개발에 성공한 바 있으며 여러 항공 관련 정부 과제에 참여 중이다.


  - 강은호 청장은 베셀에어로스페이스 김치붕 대표이사 등 주요 임직원과 간담회를 실시, 김치붕 대표이사는 “중소기업의 특성상 정보 부족으로 방산 관련 국외 사업 참여가 어려우며, 수출을 위한 국외 방문 시 격리 기간 단축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 이에 대해, 강은호 청장은 “방산분야 관련 중요하거나 시급한 업무활동의 경우 신청을 받아 입국 시 격리 면제를 시행하고 있으며, 해외 방산 시장 정보에 대해서는 청의 방산수출진흥센터에서 제공하고 있으므로 언제든지 상담이나 방문해주셨으면 좋겠다.”라고 답했다.


ㅇ 앞으로도 방위사업청은 현장의 목소리가 적극적으로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청장이 직접 방산현장을 방문하는 다파고 행사를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끝.>

※ 더 나은 민원행정 서비스를 위해 민원 답변에 대한 만족도 표시를 부탁드립니다.
의견쓰기

평가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