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방위사업청

태극기 (국가상징알아보기)

보다나은 정부

알림·소식

알림·소식

HOME 알림·소식 보도·설명자료 보도자료


보도자료

제목, 작성일, 작성내용, 첨부파일을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군통신위성 ‘아나시스2호’ 궤도 안착 성공
작성일 2020.07.31
첨부파일

□ 방위사업청(청장 왕정홍, 이하 ‘방사청’)은 지난 7월 21일 미국 플로리다 케네디 우주센터에서 발사된 ‘아나시스(ANASIS) 2호’가 약 10일간의 궤도 이동을 통해 한국시간으로 7월 31일 오전 7시 11분경 고도 36,000km의 정지궤도에 성공적으로 안착하였음을 확인하였다.


□ 목표 궤도에 진입한 아나시스 2호는 앞으로 약 4주간 위성 중계기 동작과 제어 등 관련 성능시험을 실시한 후 10월경 최종적으로 군이 인수할 예정이다.


□ 위성과 연결하는 지상부는 국과연 주관하 군 위성 통신체계 연구개발 사업(이하 ‘군 위성통신 사업’)으로 진행되어, 총 8종의 단말기 개발을 완료하였으며, 올해 말까지 아나시스 2호와 연결하여 군 운용성을 확인하는 등 최종 시험평가를 수행할 예정이다.


□ 군은 최초 독자 통신위성의 확보를 통해 기존 위성을 대체할 뿐만 아니라, 전송용량과 대 전자전(Anti-Jamming) 능력 등 성능 면에서도 대폭 향상되어 생존성과 보안성이 강화된 통신체계를 구축하게 된다.


  ㅇ대전자전 능력의 경우 적으로부터 이른바 재밍(Jamming)과 같은  전파교란 위협이 발생하게 되면 우리 군은 ‘아나시스 2호’의 주파수  도약 기술을 통해 전파 교란을 회피하여 통신을 안정적으로 지속할 수 있게 되며, 회피 성능도 기존 대비 약 3배 이상 강화되었다.


  ㅇ아나시스 2호의 통신 전송용량은 기존 대비 2배 이상 증가하여 정보처리 속도도 대폭 향상되며, 무선전파를 이용하여 통신을 지원하는 특성상 한반도 전역 및 해외 파병지역을 포함한 원거리 지역에도 통신망  지원이 가능하게 된다.


□ 군의 통신운용 환경도 크게 개선될 전망이다. 우선 기존의 군 위성통신 체계와 비교하여 지상 단말의 종류가 확대되며, 특히 개인이 편리하게 휴대 또는 운용할 수 있도록 개발된 운반용 및 휴대용 단말이 신규 보급되면서 소규모의 부대 단위로도 위성을 통한 통신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ㅇ장갑차 등 차량에 탑재될 기동용 단말을 통해 이동 작전 간에도   위성 통신이 가능해짐으로써 군은 신속한 기동 작전 중에도 위성  통신의 장점을 활용할 수 있는 ‘기동 통신(Communication on the move)‘을 구현하게 될 전망이다.


  ㅇ특히 이번에 주목할만한 점은 우리군의 C4I체계, 전술정보통신망(TICN) 등 약 30여 개의 각 군 무기 체계와 상호 연동하여 통신망을 구축할 수 있다는 점이다. 기존 지상 통신체계는 산악 등 지형적 환경에 따라 통신음영*지역이 발생하나, 군 통신위성은 우주 공간에서 지형적 제약을 받지 않고 한반도 전 지역의 어느 곳이든 24시간 안정적인 통신을 지원할 수 있다.
     *통신 음영: 산악 및 지형 장애물로 전파 도달이 방해를 받아 통신이 끊기는 현상


  ㅇ이로써 우리 군은 전군을 유기적으로 연결하고, 감시정찰·지휘통제(C4I)·타격체계를 실시간(Real time)으로 연동하여지원함으로써 네트워크중심전(Network Centric Warfare)을 구현할 핵심 무기체계를 확보하게  되는 것이다.


□ 군 위성통신체계는 군 통신운용 환경을 획기적으로 발전시킬 뿐만 아니라, 방위산업 및 우주산업에도 파급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된다.


  ㅇ 지상부 개발에 국내 20여 개의 방산업체와 80여 개의 중소협력업체가 참여하였으며, 약 95%의 높은 국산화를 달성하였다.


  ㅇ 위성 단말의 개발 및 제작과정에는 송·수신 신호를 효율적으로 처리하는 모뎀과 안테나 장치 및 관련 소프트웨어(SW)의 개발 등 통신 체계의 구축에 필요한 각 핵심 부품과 관련된 다수의 국내 업체들이 참여함으로써 관련 분야의 국가 경쟁력 확보에 크게 기여하였다.


□ 왕정홍 방위사업청장은 “이번 아나시스 2호가 정지궤도에 정상적으로 안착하여 임무수행하게 됨에 따라 군 통신체계의 발전뿐 아니라, 우주 국방력 확보에 마중물이 되었다.”라면서 ”새로운 전장이 될 우주공간에서의 주도권을 확보하도록 관련 방위산업 육성에 각별히 힘쓰겠다.”라고 밝혔다.  <끝>

담당부서 : 대변인 Tel.02-2079-60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