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제목, 작성일, 첨부파일, 작성내용을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인공지능 기술의 국방활용성 향상을 위한 국방 최초의 인공지능 기술로드맵 제시
작성일 2022.01.27
첨부파일

ㅇ 국방기술진흥연구소(소장 임영일, 이하 국기연)는 AI(Artificial Intelligence) 기술을 미래전장의 Game Changer로 활용하기 위한 전략으로서 『미래국방 2030 기술전략 : 국방 AI 기술로드맵』(이하, 로드맵)을 수립하고 책자로 발간하였다.


ㅇ 다가올 미래전은 전장영역이 지상·해양·공중을 포함하여 우주·사이버·심리 영역까지 다변화되고, 초지능·초연결 기반의 사람과 무인 전투체계가 협업하는 유무인 복합전의 양상을 보일것으로 전망된다.


ㅇ 이러한 변화를 이끄는 주요 핵심기술 중 하나가 인공지능 기술이나, 지금까지 국방분야에서는 미래전의 핵심기술인 인공지능에 대해 종합적인 개발전략을 제시하는 로드맵이 없었다.


ㅇ 이에, 국기연은 국방기술기획 전문기관으로서 미래 무기체계 확보를 위한 구체적인 중·장기 기술개발 전략 관점에서의 AI 기술로드맵을 국내 최초로 수립하였다.


ㅇ 결과물은 군 관련기관과 민간 부처·연구기관 등에 배포되어, 국방 AI 발전을 위한 국방기술기획, 신개념 무기체계 발굴, 민간 R&D기관의 국방분야 참여정보 제공 등 폭넓게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ㅇ 로드맵은 AI 기술이 활발히 적용될 것으로 예상되는 감시정찰, 지휘통제, 유무인 복합, 사이버 분야의 무기체계 30종을 선별하여 AI 기술 발전에 따른 무기체계 기능의 발전방향을 예측하였으며 해당 무기체계 개발에 필요한 총 272개의 핵심기술을 도출하였다.

   * AI 기술이 적용될 것으로 예상되는 무기체계 핵심기술 예시

     - [감시정찰] 가려진 객체에 대한 장면정보 추론 기술

     - [지휘통제] 강화학습 기반 실시간 전장인지를 통한 표적식별 및 위협분석 기술

     - [유무인 복합] 다중감각 피드백 모듈을 통한 군집로봇 지휘통제 기술

     - [사이버] 적 무기체계 취약점 분석에 기반한 무력화 코드 자동 생성 기술


ㅇ 도출한 핵심기술에 대한 확보전략을 구체화하기 위해 현 시점의 기술수준을 평가하였으며, 특히 영상, 언어, 음성인식 기술은 선진국 대비 93%의 수준으로 기술격차가 1년 남짓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그 이유로는 2012년 AlexNet의 출현으로 딥러닝 기반의 인식기술이 본격적으로 개발되면서 국내에서도 중점적인 기술개발이 이루어졌기 때문으로 판단된다.


※ 더 나은 민원행정 서비스를 위해 민원 답변에 대한 만족도 표시를 부탁드립니다.
의견쓰기

평가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