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제목, 작성일, 첨부파일, 작성내용을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장보고-Ⅲ 배치(Batch)-Ⅱ 2번함 건조 착공
작성일 2021.12.31
첨부파일

ㅇ 방위사업청(청장 강은호)은 12월 30일(목) 12시 거제 대우조선해양에서 방사청, 해군 및 개발업체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장보고-Ⅲ 배치(Batch)*-Ⅱ 2번함 건조 착공식을 개최하였다.

    * 배치(Batch) 개념 : 기술발전 속도가 빠르거나 전력화에 장기간 소요되는 함정에 적용하는 용어로 동일한 함정을 성능개량할 때 구분하기 위해 사용


ㅇ 착공식은 함정 건조의 첫 공정으로 선체에 사용될 철판을 절단하고, 건조 기간 동안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결의를 다지는 행사이다.


ㅇ 이번 착공식으로 총 다섯 척의 3,000톤급 잠수함이 정상적으로 건조에 착수되었다. 이러한 배경에는 방위사업청의 철저한 사업관리와 해군, 정부출연기관 및 국내 방산업체의 뛰어난 전문성과 노력이 있었다.


ㅇ 한편, 배치(Batch)-Ⅱ급 잠수함은 올해 8월 해군에 인도된 배치(Batch)-I급 잠수함인 도산안창호함* 보다 더 크고, 더 많은 무장을 운용할 수 있으며, 성능이 향상된 전투체계와 소나체계를 탑재할 예정이다. 


ㅇ 또한 3,000톤급 잠수함 중 세계에서 2번째로 리튬전지를 탑재하여 보다 높은 수준의 은밀성과 수중작전능력을 보유할 예정이다.


ㅇ 더불어 80%에 달하는 높은 국산화율로 적시적인 군수 및 정비지원을 통한 가동률 향상이 기대되며, 국내 일자리 창출 및 국산 잠수함의 수출경쟁력 향상 등의 부가효과도 기대된다.


ㅇ 이날 착공식에서 방위사업청 한국형잠수함사업단장 전용규 해군 준장은 “오늘 장보고-Ⅲ 배치(Batch)-Ⅱ 2번함 건조를 착공함으로써, 향후 우리 해군은 다섯 척의 최신 3,000톤급 잠수함을 확보하게 된다.”라며, “전방위적 안보위협에 효과적으로 대응하는 국가 안보의 핵심 역할을 수행하길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ㅇ 한편, 2번함은 2026년까지 함 건조를 완료하고, 시운전을 거쳐 2028년에 해군에 인도될 예정이다. .끝.


※ 더 나은 민원행정 서비스를 위해 민원 답변에 대한 만족도 표시를 부탁드립니다.
의견쓰기

평가하기